무료 토익 강좌부터 보고 싶은 자료 신청까지. 본교 중앙도서관(중도)은 자료구입신청, 문헌복사, 다양한 데이터베이스 자료 열람 등 이화인이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와 자료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유용한 중도의 서비스와 자료를 100% 활용하는 방법을 알아본다.

△다양한 데이터베이스에서 동영상 강좌까지 - 방대한 전자자료

 중도는 이화인에게 무료동영상 강좌, 학문 관련 데이터베이스 등 다양한 전자자료를 제공한다. 학생들은 동영상 강좌 코너를 통해 공무원 시험, 어학 시험, 언어학습, 토익·토플 모의시험, IT 분야 등과 관련한 강좌를 무료로 시청할 수 있다. 

 중도 관계자는 “어학·IT·공무원 강좌를 통해 이화인의 국제화, 정보화 및 취업역량이 강화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또한, 중도는 152건의 학문 관련 데이터베이스도 공유하고 있다. 그 중 ‘ARTstor’는 박물관, 미술관, 도서관 등의 소장자료(미술작품, 사진, 조각, 건축물 등)를 디지털 이미지화한 데이터베이스다. 전 세계 주요 박물관과 미술관이 소장하고 있는 190만 점 이상의 디지털 이미지를 연구 및 교육 목적으로 검색할 수 있으며, 저장과 공유도 가능하다. 이 밖에도 클래식 음악 악보를 제공하는 ‘Classical Scores Library’, 인문사회, 자연과학, 공학 등 전 분야의 주요 논문 정보 및 일부 원문을 제공하는 ‘Academic Search Complete’ 서비스 등도 운영되고 있다. 중도가 보유한 전자자료는 중도 홈페이지(lib.ewha.ac.kr) 전자자료에서 확인할 수 있다.

△원하는 자료가 없다면 - 자료구입신청
 자료구입신청은 중도가 소장하고 있지 않은 자료를 학생이 직접 신청해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다. 중도 홈페이지에서 자료 검색 후 찾는 자료가 없다면 중도 홈페이지→MY ELIS→자료구입신청에서 구입 요청을 할 수 있다. 신청한 자료의 입수정보는 문자와 메일을 통해 신청자에게 전달되며, 중도에 직접 방문하면 대출할 수 있다.

 중도에 따르면 작년 9월부터 올해 8월까지 자료구입신청서비스 이용 건수는 1만5630건이다. 본교 학생, 교원, 연구자라면 누구나 연구, 수업, 교양, 취업 등에 필요한 자료를 자료구입신청서비스를 통해 받아볼 수 있다. 중도 관계자는 “적극적으로 자료구입신청서비스를 이용한다면 이화에서 지내는 동안 필요한 자료 등 다양한 지원을 효과적으로 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외국학술지를 무료로 -무료 문헌 복사 서비스
구하기 힘든 외국 학술지를 복사본을 통해 볼 수 있는 서비스도 있다. 중도 외국학술지지원센터는 외국학술지 수집, 보존, 활용체계 구축을 위한 곳으로, 본교 구성원을 포함한 전 국민에게 교육, 사회, 예체능 분야의 외국학술지 복사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한다.

 신청방법은 중도 홈페이지 소장자료 검색 결과에서 FRIC 무료문헌복사를 누르거나 중도 홈페이지→MY ELIS→원문복사에서 문헌 제목을 직접 입력하면 된다. 복사본은 직접 중도4층 외국학술지지원센터를 방문해 수령할 수 있고, 신청 시 작성한 주소지로 무료 배송받을 수 있다. 자세한 이용 방법은 외국학술지지원센터 홈페이지(fric.kr) 또는 블로그(subjectguide.ewha.ac.kr)를 참고하면 된다.

 중도는 전 국민을 대상으로 하는 외국학술지지원센터의 무료문헌복사서비스 통계 중 이화인의 이용 건수는 1만3431건 중 3543건이라고 밝혔다. 중도 관계자는 “해당 학술지의 원문복사를 신청할 경우 복사요금에서 우편요금까지 모두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며 “이화인들이 무료문헌복사서비스를 충분히 누릴 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새결(특교·13)씨는 “자료구입신청서비스는 알고 있었지만, 중도에 다양한 데이터베이스가 있는지는 몰랐다”며 “임용고시를 준비하고 있는데 관련 강좌가 있어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을 것 같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이대학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