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집자주> 최근 ‘셰프테이너’ 열풍과 함께 요리에 대한 대중의 관심이 날로 커지고 있다. 본교에도 자취요리 열풍을 불러온 요리사가 있다. 전문적인 셰프는 아니지만, 본교 커뮤니티 사이트 이화이언(ewhaian.com)에서 자취생들이 따라 하기 쉬운 조리법을 올리며 높은 조회 수를 기록하고 있다. 일명 ‘문스타’라고 불리는 문샛별(중문·10)씨다. 본지는 문씨의 따라 하기 쉽고 맛있는 ‘자취요리’를 5주간 연재한다. 이번 호에서는 한상완(사회·13)씨가 신청한 요리인 ‘사랑하는 사람을 위한 도시락 만찬’(▲불고기덮밥 ▲스팸두부말이 ▲일본식 계란찜 레시피)를 소개한다.

독자신청 요리, 할머니를 위한 정성이 가득 담긴 도시락

독자 한상완(사회·13)씨의 신청 사연


불고기 덮밥

<재료> 잘게 다진 불고기용 소고기 100g, 작은 새송이버섯 3~4개, 대파 조금, 양파 1/4개

<양념재료> 간장 3 큰 숟가락, 요리당(설탕) 1 큰 숟가락, 참기름 1/2 큰 숟가락, 후추 조금, 다진 마늘 1 큰 숟가락, 다진 생강 1/4 작은 숟가락

① 쇠고기에 마늘, 생강을 버무려 5~10분간 재워주세요.

② 버섯은 편으로 얇게 저미고 양파는 네모난 모양이 되도록, 대파는 어슷하게 썰어주세요.
③ 팬에 기름을 두른 후 파를 넣어 파기름을 만들어주세요.
    팬이 달궈지기 전에 파를 넣어 낮은 온도에서 볶아야 기름에 파 향이 배어 나와요.

④ 양파와 버섯을 넣어 1~2분간 살짝 볶아주세요.

⑤ 재워둔 고기도 넣어 센 불에서 달달 볶아주세요.

⑥ 국물이 생길 때쯤 불을 끄고 밥에 불고기를 얹어내면 끝!


스팸두부말이

<재료> 스팸 한 통, 부침용 두부 반 모, 미나리(혹은 부추, 쪽파) 5~10가닥, 달걀 2개

① 스팸을 최대한 얇게 썰어주세요.
   두껍게 썰면 두부와 함께 말 때 부러져요.

② 미나리를 약 1~2분 동안 살짝 데쳐주세요.
③ 두부를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주세요.

④ 스팸으로 두부를 말아주세요.

⑤ 데친 미나리로 스팸과 두부가 분리되지 않도록 돌돌 말아서 묶어주세요.

⑥ 스팸두부말이를 달걀 물에 묻혀 기름 두른 팬에 노릇노릇하게 부치면 완성!


일본식 계란찜

<재료> 달걀 2개, 해산물(새우, 조개, 오징어 등등) 조금, 달걀과 같은 양의 물, 국간장 2 작은 숟가락

① 달걀을 거품기로 풀어주세요.

② 달걀과 같은 양의 물을 넣어주세요.
    식힌 다싯물(다시마 육수)을 넣어주면 더 깊은 맛이 나요.
③ 해산물을 그릇 바닥에 놓아주세요.
    탱글탱글한 식감을 좋아한다면 원형 그대로의 해물을 넣고, 부드러운 식감을 좋아한다면 해산물을 다져서 넣어주세요.

④ 달걀 물을 체에 걸러 그릇에 부어주세요.

⑤ 국간장 2 작은 숟가락을 넣어 간을 맞춰주세요.

⑥ 그릇 윗부분을 호일로 덮어주세요.

⑦ 냄비에 찜기를 얹은 후 김이 날 때 쯤 달걀찜을 넣어 뚜껑을 닫고 15~20분을 찌면 계란찜 완성이에요.
    젓가락으로 달걀찜의 중앙을 찔렀을 때 하얀 달걀 물이 묻어나오지 않으면 다 익은 것이에요.

맞춤 도시락 완성

 

 

저작권자 © 이대학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