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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est teacher'에게 듣는 'Best teaching' 비법
우수교원 5人 인터뷰<1>
2015년 05월 04일 (월) 박진아 기자 jina3232@ewhain.net,

<편집자주>
우수한 강의 실력으로 학생들의 호평을 받는 교수 7명이 있다. 본교는 4월20일 2015학년도 1학기 강의 우수교원으로 선정된 김진호 교수(경영학과), 류정연 교수(한국음악과), 박종윤 교수(과학교육과), 하헌주 교수(약학과), 엔소니 데이비스 교수(Anthony F. Davis, 교양영어실)와 영어강의 우수교원으로 선정된 김상집 교수(수학과), 김수영 교수(심리학과)에게 상패를 수여했다. 선발기준은 ▲강의평가 점수 ▲강좌 수 ▲과목의 특성 등이며, 선발대상은 최근 4학기 동안 매 학기 학부 과목을 1개 이상 담당한 교원이다. 본지는 우수교원의 강의 비법을 들어보기 위해 2주에 걸쳐 인터뷰를 연재한다. 이번 주는 김상집 교수, 김수영 교수, 하헌주 교수가 그 주인공이다. 김진호 교수와 박종윤 교수는 교수의 개인적인 사정으로 만나지 못했다.

   
 
  ▲ 김상집 교수(수학과, 영어강의 우수교원) 미분적분학, 선형대수학  
 

김상집 교수(수학과, 영여강의 우수교원)
미분적분학, 선형대수학

강의전-평소에 인터넷이나 책을 찾아 수업 자료 모아
  평소에 자료를 많이 모아서 어떻게 하면 교과과정에 자연스럽게 적용할 수 있을지를 고민해요. 얼마 전 지인이 √2, 피타고라스 정리를 옛날 사람도 알고 있었다던데 사실이냐고 물어봐서 관련 자료를 찾아봤죠. 그 자료를 다음 수업시간에 활용하기도 했죠. 수학과 관련된 이런 재미있는 이야기도 있다는 걸 알려줬는데, 학생 호응도 좋은 것 같았어요.

강의시간-생각의 흐름을 볼 수 있는 판서로 수업
  수학과 수업은 판서가 가장 효율적이라고 생각해요. 한 문과 학생이 대학 와서 처음으로 판서 수업을 들었는데 생각의 흐름을 읽을 수 있어서 좋았다는 수강평을 남겼죠. 어떤 이론을 증명할 때 이 단계까지 증명했으면 다음 단계는 어떤 방식으로 진행해나가야 할지 판서를 통해 생각할 수 있는 거예요. 단, 학생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서 쉬운 영어를 사용해요. 수학은 화려한 수식어보다는 정확한 표현으로 전달하는 것이 필요하거든요. 그리고 학생들에게 판서를 공책에 옮길 때는 반드시 머릿속으로 이해하면서 적으라고 강조하죠. 수업 시간에 전달하는 걸 본인이 생각하고 반응을 보이는 것이 배움의 중요한 과정이니까요.

강의시간-매 학기 학생들에게 새로운 문제 제시
  처음 이화여대에서 강의했을 때는 미분적분학을 고등학교 때 배웠다는 걸 고려하지 않았어요. 미분적분학에 대해서 전혀 모른다고 가정하고 쉽게 가르쳤죠. 그 다음 해부터는 수업 내용에 조금씩 새로운 문제를 제시하기 시작했어요. 단, 강의 흐름을 해치지 않는 범위 내에서요. 예를 들어, ∏(파이)가 왜 무리수인지 증명해본 적도 있어요. 고등학교에서 이 내용을 증명하지는 않지만, 고등학교 수학을 종합하면 고민해볼 만한 내용이죠.

강의후-수업 내용 요약해서 사이버캠퍼스에 올려
수업이 끝나면 1시간 정도를 투자해 그날 수업한 내용을 요약해서 사이버캠퍼스에 올려요. 수업에서   배운 내용이 책 몇 페이지에 있는지, 다음 시간에 뭘 배우는지도 같이 말해주죠. 그래서 지난 학기 선형대수학Ⅱ 과목은 사이버캠퍼스를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강의에 주는 ‘Best e-class’ 상도 받았어요.

소감
  학생들이 좋은 반응을 보여 줘서 기쁘고, 보람을 느꼈어요. 저는 이화여대에 온 지 이제 3년째인데, 그동안 진행했던 강의를 학생들이 우호적으로 생각해줬다는 점에서 고맙죠. 지금까지 수업에서 여러 시도를 해왔는데, 앞으로도 계속 그럴 것 같아요.

   
 
  ▲ 김수영 교수(심리학과, 영어강의 우수교원) 기초통계학, 심리연구방법  
 

김수영 교수(심리학과, 영어강의 우수교원)
기초통계학, 심리연구방법

강의전-강의노트 매 학기 '업데이트'
  어떻게 하면 학생들이 잘 이해할 수 있을지를 고민해요. 강의노트를 사이버캠퍼스에 올리기 전 지난 학기 수업을 기억해요. 지난 학기에 이렇게 수업했는데 학생들이 이해하기 어려워했다면 다른 설명 방식으로 강의 노트를 수정하죠. 핵심적인 내용은 유지하되 설명하는 방식만 바뀌는 셈이에요.
영어로 수업하다 보니 천천히 말하려고 노력해요. 전공 수업에서 사용하는 영어는 학생들이 일상에서 많이 접해보지 못한 단어가 많고, 해석하기 어려운 문장도 종종 있죠. 그래서 천천히, 또박또박 그리고 짧은 문장으로 말해 학생들의 이해를 도우려고 해요.

강의시간-천천히 그리고 쉽게
  수업에는 친절한 수업과 불친절한 수업 두 가지가 있다고 생각해요. 저는 친절한 수업을 하는 편이에요. 수업시간에 어떻게 해서든 학생들이 이해할 수 있도록 반복 설명하죠. 1시간만 투자하면 끝나는 주제를 1주일 내내 설명한 적도 있어요. 또한, 강의 시간을 오로지 이해하는 시간으로만 쓰고 싶어 강의 노트에 모든 설명을 적어놨죠. 중요한 것만 받아 적으면 되도록 말이에요. 그런데 학생들이 좀 더 적극적이면 좋겠어요. 수업 시간에 계속 학생들에게 질문을 던지는데 지금보다 더 활발하게 참여해도 괜찮아요.

강의후-강의 내용 질문받으면 학생 모두에게 이메일 발송
  과목 특성상 교수와 학생이 어떤 문제를 놓고 토론하기보다 학생이 질문하면 교수가 답하는 방식이 유용해요. 그래서 수업이 끝나면 학생들이 질문을 많이 해요. 이메일로 질문하는 학생도 있어요. 저는 학생들이 질문하면 답을 작성해서 모든 학생에게 이메일을 보내요. 저는 같은 질문을 여러 번 답하지 않아서 효율적이고, 학생들은 다른 학생이 어떤 질문을 했는지 파악할 수 있으니 일거양득의 효과가 있는 셈이죠.

소감
  저는 가르치는 걸 좋아해요. 다만, 좋아하는 것이 힘들어질까 봐 걱정돼요. 책 쓰고, 연구하는 등 여러 활동을 하다 보면 수업하는 것이 힘들어질 수 있잖아요. 힘들어지면 좋아하는 것도 싫어질 수 있어 즐겁게 하려고 노력하죠. 계속 즐겁게 강의하고 싶어요. 뜻하지 않게 영어강의 우수교원으로 선정돼 기쁘고, 보너스를 받은 기분이에요.

   
 
  ▲ 하헌주 교수(약학과, 강의 우수교원) 약물학, 약학실습V  
 

하헌주 교수(약학과, 강의 우수교원)
약물학, 약학실습Ⅴ

강의전-수업 이해에 도움이 되는 동영상 사이트 주소 알려줘
  약물학은 약의 효과가 일어나는 원리를 배우는 과목이에요. 예를 들어, 타이레놀을 먹으면 왜 머리가 안 아프게 되는지를 배우는 것이죠. 이러한 약의 작용 원리는 동영상 같은 시각적 자료를 이용하면 이해하기가 더 쉬워요. 그래서 수업 전, 사이버캠퍼스에 강의록을 올리면서 동영상 사이트 주소를 같이 알려줘서 활용하도록 해요.

강의전-교수학습개발원에서 알려주는 강의 팁 적극 활용
  교수학습개발원에서 교수들을 위해서 강의 팁을 알려주는 프로그램이 있더라고요. 조언을 얻기 위해 시간이 허락하면 가서 참여하곤 했죠. 교수의 3대 의무는 교육, 연구, 봉사이며, 교육이 가장 기본이라고 생각하거든요. 잘 가르치고 싶은 욕심이 있죠. 아, 강의 시작 전 지난 시간에 뭘 배웠는지 복습하고, 강의가 끝나면 다음 시간에 배울 내용을 미리 알려주는데 이것도 강의 팁에서 배웠어요.

강의시간-학생들에게 직접 질문을 던져 생각할 기회 마련
  가르치면서 틈틈이 학생들에게 질문해요. 질문에 꼭 맞는 답을 할 필요는 없어요. 틀려도 대답을 해 보는 것이 중요해요. 배우는 내용에 대해서 스스로 한 번 더 생각해볼 수 있고, 그런 과정에서 이해도가 높아지니까요. 약학과 수업은 토의나 토론보다는 지식 전달 위주의 수업이 많아요. 약물학 역시 암기가 필요한 과목이에요. 그러나 이해 없는 암기는 소용없어요. 질문은 학생들 공부에도 도움되지만, 교수도 수업시간에 잘못 설명한 부분이나 어렵게 설명한 부분이 뭔지도 파악할 수 있다는 점에서도 좋아요.

강의 후-배운 내용 복습할 수 있는 스터디 그룹 권장
  수업 첫 시간에 공지해서 원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스터디 그룹을 만들어요. 상담하다 보면 혼자 공부하면서 힘들어하는 학생이 가끔 있거든요. 대학 수업은 학원 수업처럼 족집게 강의가 아니잖아요. 학생들 스스로 해결해 나가야 하는 부분이 있죠. 그래서 스터디 그룹을 통해 수업시간에 제가 가르쳤던 내용을 학생들이 함께 공부하면서 중요한 부분이 무엇인지 찾아가도록 권장해요.

소감
정말 기뻐요. 열심히 강의했거든요. 학생들이 좋게 평가해주니까 보람도 느끼고요. 앞으로도 퇴임할 때까지 그럴 것 같아요. 학생들에게 좋은 교수가 되고 싶고, 강의도 잘 하고 싶어요. 제 자신이 게을러지지 않게 노력해야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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