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부생, 대학원생, 교직원 등 이화 구성원 1500명이 참여한 이번 조사는 이화 미디어에 대한 이화인의 인식을 알아보고, 구성원과 학내 언론(이대학보, 이화보이스, EUBS) 간 소통을 강화하기 위해 실시됐다. 이화미디어센터가 학교 구성원 전체를 대상으로 대대적인 만족도 조사를 실시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조사 대상 미디어는 ▲이대학보 ▲EUBS ▲이화보이스 ▲이화교지 ▲학내 게시판 ▲이화블로그 ▲학교 홈페이지 내 이화뉴스 ▲대학원신문 ▲학과별 정보지 ▲이화SNS(트위터, 페이스북) 등 10종이다. 참여자들은 ▲학내 미디어 구독현황 ▲학내 미디어 만족도 ▲본교와의 관계도 등에 대한 설문에 응했다.

조사 결과 10종 미디어 중 본교생이 가장 즐겨 찾고 좋아하는 미디어 통로는 학교 홈페이지 내 이화뉴스, 학내 건물 및 야외 게시판, 이대학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각 미디어에 대한 이용도와 선호도를 조사한 결과다.

학부생의 경우 위 3개 미디어 창구에 대한 이용도 및 선호도가 큰 차이가 없었다. 반면 대학원생과 교직원은 학교 홈페이지 내 이화뉴스를 다른 2개 미디어보다 훨씬 더 자주 이용하고 선호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한편, 대학원신문, 이화보이스, EUBS는 이용도와 선호도가 비교적 낮은 것으로 드러났다. 이대학보의 경우 ▲구독빈도 ▲콘텐츠 만족도 ▲이대학보의 중요 역할 등에 대해서 조사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이대학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