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교와 미국 아이오와대학(Iowa University)이 공동 운영하는 한국어 교육기관 ‘세종학당’이 미국에 설립된다. 세종학당은 외국어 또는 제2언어로서 한국어를 배우고자 하는 사람들을 위해 한국어와 한국 문화를 알리고 교육하는 국외 한국어 교육 기관이다. 본교는 9월부터 미국 아이오와대학에 ‘아이오와시티 세종학당’을 설립·운영할 예정이다.

  ‘아이오와시티 세종학당’은 미국에 여섯 번째로 설립되는 세종학당으로 현재 전 세계 54개국에 130개의 세종학당이 설치돼 있다. 본교는 문화체육관광부와 세종학당재단이 올해 1월부터 진행한 ‘2014년 신규 세종학당 지정 심사’에서 미국 아이오와 대학과 세종학당 공동 운영기관으로 7월에 선정돼 설립 및 운영 인가를 받은 상태다.

  본교는 이번 심사 결과에 따라 아이오와대학 내에 설립되는 세종학당의 운영 책임을 맡게 된다. 세종학당 총괄 관리·감독을 할 행정업무와 한국어 교사 파견, 한국어 및 문화 교육 프로그램 운영 등 현지 교육 운영 시스템을 지원할 예정이다.

  이는 최근 한류 확산과 국제결혼 증가, 한국 기업의 해외 진출 등으로 한국어 학습 수요가 급증함에 따라 정부가 법률로 정해 설립됐다. 2007년 3개국 13개소로 출발한 세종학당은 급증한 한국어 교육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2017년까지 200개소 지정을 목표로 하고 있다.

  본교 국제교류처 관계자는 “이번 세종학당 공동 설립 및 운영을 통해 본교가 그동안 쌓아온 한국어와 한국문화 교육 성과가 확산되고 글로벌 역량이 확대되는 계기가 마련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이대학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