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정한 성공 위해선 기회를 잡을 수 있는 자기주도적 삶 살아야

 

성공이란 무엇일까요?
'성공이란 열정을 잃지 않고 실패로부터 다시 출발하는 것이다.' -윈스턴 처칠의 말입니다.
우리는 큰일, 작은 일을 할 때마다 성공적으로 이 일을 하고 싶어 합니다. 저도 여러 일을 하면서 실패할 때도 있고 성공할 때도 있습니다.

성공의 기준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세요?
남들과 비교해서 우위에 서는 것, 과거의 나보다 나아지는 것, 자신이 정한 기준과 목표를 초과하는 것들이 성공의 기준이 될 수 있겠지만  제 생각에는 ‘각자에게 주어진 재능을 100% 사용했는가’ 그리고 ‘내가 목표하는 일을 수행할 때 정직, 땀, 섬김, 배려, 사랑의 방법으로 하였는가’ 가 더 중요한 기준이라고 생각합니다.

누구나 원하는 성공을 이루기 위해서는 준비된 사람이 되어야 하는데 남에게 끌려가지 않고 미리 준비하며 자기주도적인 삶을 사는 사람이 해당된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준비된 사람은 즉 자기가 가지고 있는 재능, 자원을 잘 파악하여 관리하고, 다른 사람과 상황을 잘 이해하고 올바른 목적지를 향해 끊임없이 노력하는 사람입니다. 그럼 먼저 자기 일이 무엇인지 잘 알아야 합니다. 아는 것 뿐 만 아니라 그 일에 능숙해야 합니다. 능숙해 지기위해서는 부지런해야합니다. 사람들은 저를 보고 ‘교수님 요사이 많이 바쁘세요?’ 하고 물어봅니다. 그럼 저는 ‘아니요’ 하고 항상 대답합니다. 그러면 사람들은 저보고 거짓말을 한다고 합니다.
저는 어떻게 보면 바쁘게 살고 있는 것이 맞습니다. 하지만 단지 바쁘다고 말하기 보다는 부지런하게 살고 있다고 말하고 싶습니다.
바쁜 삶은 조급한 삶을 연상합니다.  조급한 사람은 자기가 일을 주도 하는 것이 아니라 일에 주도 당하고 있는 사람입니다. 자기 일을 주도 하는 사람은 똑같이 바빠도 풍요로운 삶을 살지만 일에 주도 당하는 사람은 항상 궁핍합니다. 내가 일을 주도 하기 위해선 무엇을 해야 할까요?

어떤 일을 할 때 제가 지키는 몇 가지 원칙이 있습니다.
1. 시작을 먼저 한다
마감일이 임박해서 일하지 않고 한, 두 달 전부터 시작해서 평소에  해 둔다.
2. 미루지 않고 즉시 한다.
바로 끝낼 수 있는 일은 마감일이 일주일 뒤라도 바로 그 자리에서 끝낸다.
3. 항상 메모한다
항상 리스트를 작성해서 해야 할 일, 한일, 미루어야 할 일을 구분하고 체크 한다
4. 자투리 시간을 잘 사용한다.
큰일을 하더라도 사이사이 작은 일도 처리한다. 친구도 만나고 노래도 부르고, 수다도 떨고...
5. 마지막 시간을 확보하여 집중한다.
평소에 모아 논 자료를 가지고 집중하여 마무리 하는 시간이 필요하다.

사실 저에겐 비밀이 있습니다. 남들은 제가 결정을 잘하는 사람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전 결정하기 전에 한 두어 번 고민 할 일도 10번은 더 시뮬레이션을 합니다. 백조가 물 위에서 우아하게 헤엄을 치는 것 같지만 물밑에서는 쉴새 없이 다리로 운동을 하고 있는 것과 갔습니다.

성공하는 역량은 단 시일에 만들어지지 않습니다. 선행 동작이 필요합니다.
저는 학생들에게 애니메이션을 가르치고 있습니다. 디즈니 애니메이션의 동작원리 중 하나로 선행동작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본 동작을 실행하기 전 선행 되는 동작이 없으면 사람들이 그 본 동작을 잘 인지하지 못합니다. 선행동작이 크면 클 수 록  본 동작이 커지게 됩니다. 얼마나 준비를 하였나에 따라서 일의 성공과 실패가 결정 될 수도 있습니다.

기회는 준비 된 자에게만 온다고 생각합니다. 주어진 곳에서 자신의 일을 성실하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내가 무엇을 위해 준비해야 하는지 알고 미래의 내가 되려면 어떤 역량이 필요한지 알고 그 필요에 따라 계획하고 실천하면 여러분은 모두 성공할 수 있습니다.
그 과정 가운데  자존심을 내세우지 않고  항상 겸손하게 배움의 자세를 가지고 본인의 땀, 섬김, 배려, 사랑의 방법으로 임했다면 여러분은 이미 성공한 사람이라고 말 할 수 있겠습니다.
여러분의 작은 습관을 고쳐서, 평소 준비하여 기회를 놓치지 않는 사람이 됩시다!

 

저작권자 © 이대학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