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규학기 등록 이후 발표된 학점포기제도 폐지 소식에 학생들이 공황상태에 빠졌다. 갑작스레 소식을 접한 본교생들은 제도 변경에 따른 정규 등록, 수강 계획에 혼선을 빚는 등 불편을 겪고 있다. 개강한지 한 달이 넘었음에도 여전히 제도 변경에 따른 구체적인 사안이 나오지 않아 학생들은 발만 구르고 있다.

  본교 교무처 학적팀은 5일 학점포기제도 폐지를 공지했다. 학적팀은 본교 홈페이지 공지사항을 통해 올해 1학기 학점포기 신청 안내와 함께 내년 1학기부터 제도가 폐지됨을 알렸다. 학점포기제도는 6학기 이상 이수한 재학생이 취득한 학점 중 최대 6학점까지 포기할 수 있는 제도로 포기한 학점은 졸업 성적증명서에 반영되지 않는다.   

이러한 제도 변화는 대학성적운영 개선을 위한 정부 지침 때문이다. 대학교육협의회(대교협)은 작년 12월 학생성적관리를 개선하라는 내용의 공문을 대학에 발송했다. 이는 앞서 진행된 교육부의 조사 결과에 따른 것이다. 작년10월 학점포기제도는 국회 국정감사에서 비교육적 제도로 지적된 바 있다. 대교협 관계자는 “교육부의 조사 결과 대부분의 대학에서 재수강 제도, F학점 무단 삭제, 학점포기제 등을 통해 성적증명서를 이중으로 발급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말했다.

  그러나 갑작스러운 제도 폐지로 학생들은 학점관리, 휴학 계획 등에 차질을 겪고 있다. 수강신청과 정규 학기 등록이 모두 끝난 뒤에야 학점포기제도 폐지가 공지됐기 때문이다. ㄱ(광고홍보‧11)씨는 “이번 학기 휴학 신청을 하고 나서야 제도 변경을 공지가 올라왔다”며 “6학기 이상 이수해야 된다는 신청 자격을 충족시키지 못해 학점을 포기할 수 없게 됐다”고 말했다. ㄴ(의류·12)씨는 “전공 수업의 방향이 애초 듣고 싶었던 내용과 거리가 멀어 교수님께 학점포기를 하겠다고 말씀드리고 F학점을 받았는데 갑작스럽게 제도가 변경되니 막막하다”고 말했다.

  학교 측이 아직까지 구체적인 사안을 결정하지 못했다는 점 역시 학생들의 불만을 사고 있다. 학적팀이 5일 홈페이지에 게시한 공지사항에 따르면 학점포기제도는 올해 1학기부터 폐지되고 2학기에 한해 예외적으로 진행될 예정이라고 명시돼있다. 향후 대처 및 2학기 시행 방향 등 자세한 사항에 대한 안내는 4월로 보류하고 있다. 이에 대해 백수연(중문‧12)씨는 “다음 학기에 예외적으로 신청을 받는다는 것이 무슨 의미인지, 적용이 가능한 학기의 범위가 어디까지인지 등에 대한 설명이 없어 손 놓고 기다릴 수 밖에 없다”고 말했다.

  학교 측은 학생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입장을 밝혔다. 본교 교무처 학적팀 강학수 과장은 “혼란이 길어지지 않게 4월 중순까지 자세한 내용을 공지할 수 있도록 논의 중”이라고 말했다.

  이 같은 상황에 본교 총학생회는 학교 측에 문제를 제기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강다영 부총학생회장은 “학점포기제도 폐지로 피해를 입는 학생들에 대한 책임을 학생총회(총회) 기타 요구안으로 상정했다”며 “총회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학생의 공감을 얻어 구체적인 준비 후 공동행동으로 실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제도를 변경한 다른 학교는 이미 추후 공지까지 완료한 상태다. 이달 초 고려대는 이번학기부터 학점포기제도를 폐지하며 수강한 교과목이 없어지는 경우에 한해서만 6학점까지 포기 할 수 있다고 공지했다. 한양대는 이달부터 학점포기제도를 폐지하며 대신 작년 2학기까지 취득한 학점에 한해서 2018년까지 최대 6학점을 포기할 수 있다고 발표했다.

  본교와 비슷한 상황인 타대 총학생회는 ‘서울시교육대책협의회’를 통해 교육부에 학생들의 입장을 전달할 계획이다. 서울시교육대책협의회는 서울시내 대학 총학생회와 학생단체 등으로 구성된 합동회의체다. 한양대 총학생회는 “타대 총학생회와 뜻을 모아 교육부를 상대로 항의할 계획도 고려 중”이라고 말했다.

  교육부는 제도 개선에 대해 각 대학에 책임을 맡기고 있다. 교육부 관계자는 “개선 방향 및 방안 마련은 대학이 자율적으로 해야 할 일”이라고 말했다. 

  일부에서는 대학의 일방적인 통보가 이러한 혼란을 야기했다고 설명했다. 대학교육연구소 이소연 연구원은 “누구의 입장에서 보느냐에 따라 학점포기제도의 장단점이 달라 존폐 자체의 옳고 그름을 따질 수는 없지만 교육부나 학교 측이 사전 공지 없이 갑작스럽게 제도 변경을 공지한 것은 불만을 살만한 부분”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이대학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