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교 불어불문학과(불문과)에서 강의했던 남 모씨의 강사 배정 제외 건을 둘러싸고 마찰이 일고 있다.

  불문과는 작년 6월 본교 교양과목 시험에서 영어 문제지를 달라는 학생의 요구를 수용하지 않은 것 등을 문제 삼아 남씨와의 강사 계약 제청을 하지 않았고, 남씨는 이와 같은 조처가 부당하다며 불문과 교수와 학생 등에 대한 고소장을 경찰에 제출했다. 또 수사가 진행되는 상황에서 ‘이화여대 민주 동우회’ 등 14개 단체는 지난 19일 본교 정문 앞에서 남씨를 지지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본교는 갈등이 불문과 차원을 넘어서고 있다는 판단 하에 남씨의 고소 등을 근거가 없는 것으로 규정하고, 남씨가 학교 명예를 실추했다며 남씨에 대해 법적 대응을 진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본지 취재에 따르면, 작년 6월19일 본교 교양과목인 ‘프랑스어Ⅰ’ 기말고사 때 한국어로 출제된 시험문제를 이해하기 어렵다며, 미국 국적을 가진 A학생이 당시 감독관으로 들어온 남씨에게 영어로 된 문제지를 달라고 요청했다. 불문과는 한국어에 능숙하지 않은 학생이 사전에 영어 문제지를 요구하는 경우, 담당 교수의 판단 하에 영어로 된 문제지를 2006년 2학기부터 시험 때 제공해 왔다. 하지만 남씨는 A학생이 한국어 사용에 불편함이 없다고 판단, 영어 문제지를 건네지 않았다.

  이에 대해 A학생은 영어 문제지 배부 결정권을 갖고 있는 담당 교수에게 시험 감독관이 영어 문제지를 주지 않은 경위를 설명하는 이메일을 보냈고, 작년 6월26일 이 문제를 논의한 불문과 교수회의는 2013년 2학기 남씨에 대한 강사 제청을 하지 않기로 결정했다.

  학과 측은 “A학생이 학기 초에 담당 교수에게 요청해 영어 문제지 활용 허가를 이미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남씨가 자신의 일방적인 판단만 믿고 학생을 의심하며 한국어가 서툰 학생에게 영어 문제지를 주지 않아 학생의 학습권을 침해했다”며 “유사한 일이 재발하지 않도록 하기 위해 강사 배정에서 남씨를 제외했다”고 말했다.

  하지만 남씨는 이에 대해 “학생이 한국말을 잘해서 영어 문제지를 줄 수 없었다”며 “해당 학생이 사전에 영어 문제지를 요청했다는 사실도 미리 전달받은 바 없다”고 말했다. 남씨는 또 작년 6월26일 교수회의에서 A학생의 국적 등을 물었으나 어떠한 대답도 듣지 못했고, 오히려 ‘해고통보’를 받았다고 주장했다.

  그는 또 영어 문제지를 받지 않은 것이 학생의 성적에 어떤 영향을 끼쳤는지에 대한 확인 요청을 했으나 “불문과 교수들이 해당 학생의 자세한 성적을 말해주지 않았다”며 성적 조작 및 부정 시험 가능성을 문제 삼았다.

  이에 대해 학과 측은 “영어 문제지 사전 요청 여부는 남씨가 학과 사무실에 휴대전화를 하거나 함께 감독했던 조교를 보내 쉽게 확인할 수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이와 같은 조치를 취하지 않았다”며 “성적은 학생의 개인 정보 보호를 위해 공개할 수 없는 사안이라고 봤다”고 말했다. 본지 취재 결과, A학생은 3살 때 미국으로 이민을 가 10여 년 간 살면서 미국 시민권을 얻은 미국적자였으며, 해당 과목의 학점은 C+로 확인됐다. 학교 측은 학생이 지난 20일 자신의 학점 공개를 허가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19일 남씨를 지지하는 기자회견을 주최한 측에서는 본교에서 11년간 시간강사로 근무하며 뛰어난 강의 평가를 받은 남씨에 대해, 학교 측이 제대로 조사도 하지 않은 채 ‘부당해고’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일부 학생들에게 프랑스어와 유사한 형태의 영어로 문제가 제시되는 프랑스어 교양 시험 시스템은 관행적인 부정시험이라며, 이에서 비롯된 성적조작 및 비리문제를 공식적으로 해명하라고 언급했다.

  사안이 진행되는 동안 남씨는 불문과 학과장 등 교수 3명과 A학생 등을 성적 조작, 부정 시험, 명예 훼손, 거짓에 의한 업무 방해 등의 이유로 경찰에 고소했으며, 지난 7일 일부 혐의와 관련된 사안이 검찰에 송치됐다.

  한편 본교는 “남씨는 부당해고를 당한 것이 아니라 불문과 측이 그 동안의 정황을 참고해 11년 간 장기간 강사 생활을 한 남씨에 대해 강의 계약 제청을 하지 않은 것”이라며 “해당 사안은 불문과에서 적법하게 처리된 것으로 전혀 문제가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말했다.

  본교는 또 “시험 성적 조작은 없었으며, 학생을 상대로 법적 고소까지 하며 정신적 피해를 입히는 행위를 중단해야 할 것”이라며, 남씨가 근거 없는 주장과 정보로 사안의 본질을 흐리고 학교의 명예를 실추시키고 있어 남씨에 대해 형사 고발을 포함한 법적 대응을 진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이대학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