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이 선호하는 후보와 정책의 연관성 적다

<편집자주> 제 18대 대통령 선거(대선)가 약 20일 앞으로 다가왔다. 이에 새누리당 박근혜 후보는 ‘청년 본부’, 민주통합당 문재인 후보는 ‘청년 캠프’ 등 청년의 목소리를 정책에 반영할 수 있는 단체를 만들어 청년층 표심잡기에 나섰다. 이에 본지는 대선 특집 시리즈 ‘대학생 유권자 줌 인(zoom in)’을 연재해 대학생 유권자의 목소리를 들어보고자 한다.



이번 주는 서울권대학언론연합회(서언회)에 소속된 본교, 건국대, 경희대, 국민대, 서울대 등 10곳의 대학과 함께 학부생 약 9천 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대학생이 지지하는 후보와 정책의 연관성 ▲후보의 성별이 후보 지지에 미치는 영향 ▲본교생이 선호하는 여성 관련 정책 ▲시간 흐름에 따른 지지도 변화 양상 등을 분석했다.

지난주는 같은 설문을 토대로 대학생의 ‘후보 당선 가능성 예측’, ‘투표 관심도’, ‘단일화에 대한 생각’ 등에 대해 보도했다.  

23일, 무소속 안철수 후보가 단일화 방식에서 문 후보 측과의 이견을 좁히지 못하고 후보 사퇴를 선언했다. 하지만 안 후보는 사퇴하며 문 후보의 지지를 선언했고, 대선 유력 후보가 사퇴한 시점에서 앞으로의 대선 판도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귀추가 주목된다. 본지의 설문은 5일~9일에 진행됐기 때문에 당시 유력 후보인 안 후보의 공약에 대한 응답자의 의견도 함께 보도한다.

설문조사 결과 대학생들은 이번 투표에서 후보의 정책을 가장 중시할 것이라고 답했으나, 실제 응답자가 지지하는 후보와 정책의 연관성은 적은 것으로 분석됐다.

또한 후보의 성별이 후보 지지에 미치는 영향은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출마선언 후 발생한 각 후보의 주요 사건을 제시해 후보 지지도 변화를 조사했으나 사건에 따른 응답자 지지도에는 큰 변화가 없었다.



△응답자 “후보의 정책 가장 중시할 것” … 설문 결과 선호하는 후보와 정책의 연관성 적어

전문가들은 이번 대선에서 세 후보의 공약이 전체적으로 비슷하지만 강조점이나 실천 방안에서는 차이가 있다고 평가했다. 이번 설문을 통해 대학생은 후보들의 대학생(20대) 관련 공약을 어떻게 평가하는지 알아봤다.

설문 결과 ‘이번 투표에서 후보의 어떤 점을 가장 중시할 것입니까?’라는 질문에 ‘정책/공약’이라고 답한 응답자가 약 42.2%(3천899명)로 가장 많았다. 이어 약 38.9%(3천597명)가 ‘인물/능력’을, 약 7.5%(697명)가 ‘정치 개혁’을 꼽았다.

하지만 선호하는 후보와 정책의 연관성은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20대 관련 정책을 5개 분야로 나눠 무기명으로 제시한 결과, ▲등록금 지원 ▲군 복무 및 안보 ▲대학교육지원 공약에서 가장 지지하는 공약으로 박 후보의 공약이 꼽혔다. ▲청년실업 ▲대학생 주거에서는 문 후보의 공약이 가장 많은 지지를 받았다. 이는 설문에 참여한 학부생 약 50%가 가장 지지하는 후보로 안 후보를 지목한 것과는 다른 결과다. 본교에서 ‘선거와 정당’을 강의하고 있는 장선화 강사는 이러한 현상에 대해 “후보와 정책 선호의 연관성이 적은 유권자를 ‘중도성향’으로 분류하는데 오히려 이러한 응답자가 정책 사안 별로 뚜렷한 성향을 보이는 경우가 많다”며 “응답자는 청년층에 가장 큰 보상이 돌아가는 것에 중점을 두고 공약을 선택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등록금 지원 관련 정책에서는 박 후보의 공약인 ‘소득분위별 차등 등록금 지원으로 평균적 반값등록금 실시’가 응답자의 약 51.6%(4천744명)의 선택을 받았다. 이어 문 후보의 ‘임기 첫 해 국․공립대 반값등록금 시행, 그 다음해 사립대까지 반값등록금 확대’(2천685명, 약 29%), 안 후보의 ‘임기 말까지 전문대를 시작으로 지방대, 수도권 대학 등으로 범위 확대해 반값등록금 실현’(1천345명, 약 14.6%) 순이었다.

군 복무 및 안보 관련 정책에서도 박 후보의 ‘안보 상황 고려해 검토’가 약 49.6%(4천584명)으로 가장 높은 지지율을 보였다. 이어 안 후보의 ‘기술병·특수병 대상 지원병제 도입으로 일반 의무병 복무 기간 18개월까지 점진적 단축’이 약 32.3%(2천990명), 문 후보의 ‘군 병력 수 50만 명으로 감축, 군 복무 기간 18개월로 단축’이 약 13%(1천206명)의 선택을 받았다.

또, 대학교육지원 관련 정책에서는 박 후보의 공약인 ‘대학 특성화․다양화 지원 및 취업지원시스템 확충’의 지지율이 약 60.3%(5천578명)로 가장 높았다. 이어 안 후보의 ‘지역거점대학 및 특성화혁신대학 육성, 부실 사립대학의 정부 책임형 사립대 전환’이 약 25.6%(2천362명), 문 후보의 ‘국공립대 연합 네트워크 실시’가 약 8.9%(827명) 순이었다.

▲청년실업 ▲대학생 주거 분야에서는 문 후보의 공약이 가장 많은 지지를 받았다. 청년실업 관련 정책에서는 문 후보의 공약인 ‘일정 규모 이상의 기업에 청년 고용 할당제 도입, 기업별 채용 현황 공개’의 지지율이 약 39%(3천602명)로 가장 높았다. 이어 약 29.1%(2천688명)가 안 후보의 ‘향후 5년간 청년고용특별조치 시행: 대기업, 공기업의 청년층 의무 채용 실시’을, 약 27.3%(2천522명)가 박 후보의 ‘K-Move제도 시행을 통해 청년 및 벤처기업들의 해외 진출 장려‘을 선호했다.

대학생 주거 정책에서는 약 38.5%(3천557명)가 문 후보의 ‘대학 기숙사 설립 지원 및 대학생 공공원룸텔 5만 개 확충’을 선택했다. 이어 약 29%(2천681명)가 박 후보의 ‘서울 및 수도권의 철도역사와 차량기지를 이용해 저가 기숙사 2만 4천호 확충’을, 약 26.8%(2천477명)가 ‘공공 임대주택 확대 통해 2018년까지 공공 임대주택 거주 가구 비율 10% 수준으로 확충’을 선호한다고 답했다.



△응답자 약 80%, “후보 성별과 지지여부 관계 없어”…여성 정책 관련 가장 시급한 현안은 ‘노동 문제’ 꼽아

이번 대선에서 박 후보와 진보정의당 심상정 후보, 통합진보당 이정희 후보 등 지금까지 5명의 여성 후보가 대선 출마를 선언했다. 여성이 대선후보로 출마한 것은 1987년 사회민주당 홍숙자 후보 이후 20년 만이다. 이러한 흐름 속에서 ‘여성대통령론’까지 등장하며 대통령의 여성적 리더십에 대한 논의가 본격화되고 있다. 이에 본교생을 대상으로 대통령 후보의 성별과 응답자의 지지도를 조사했지만, 후보의 성별은 응답자의 지지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본교생을 대상으로 한 별도 설문 결과, 후보의 성별이 후보 지지여부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통령 후보의 성별이 자신의 지지여부에 얼마나 영향을 미쳤습니까?’라고 질문했을 때 응답자 약 40.8%(395명)가 ‘영향 받지 않았다’고 답했다. 또, 약 39.2%(379명)는 ‘전혀 영향 받지 않았다’고 답해 후보의 성별이 후보 지지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분석됐다.

반면, 약 43.2%의 응답자가 대통령의 성별이 정부의 여성정책에 ‘영향을 줄 것’이라고 답해 ‘영향을 주지 않을 것’(약 29.5%, 285명)이라는 답보다 많았다.

특히 박 후보를 지지한다고 답한 응답자의 약 44.4%는 박 후보가 여성 후보라는 점이 지지에 영향을 미쳤다고 답했다. 이 중 약 65.2%(122명)가 대통령의 성별이 정부가 수립하는 여성 정책에 영향을 줄 것이라고 답해 여성 후보를 지지하는 데 여성정책에 대한 기대가 작용된 것으로 분석됐다. 장 강사는 “박 후보가 여성이라는 점과 여성대통령에 대한 기대가 박 후보를 지지하는 본교 학생들에게 영향을 미친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여성 복지 분야의 공약에서는 안 후보의 공약이 가장 많은 지지를 받았다. 여성 복지 분야의 공약을 후보의 이름 없이 제시한 결과, 응답자의 약 36.7%(344명)가 가장 선호하는 여성 복지 정책으로 안 후보의 공약인 ‘경력 단절 방지 위해 여성 재고용‧계속 고용 장려, 근로계약 제약요인 보완’을 선택했다. 이어 문 후보의 ‘공공 부문 비정규직 여성 정규직 전환, 육아휴직 수당 인상’ 등이 약 34.4%(323명), 박 후보의 ‘자녀장려세제 신설, 맞춤형 보육시스템(선택적 시간제 보육)’이 약 28.9%(271명)로 뒤를 이었다.

또한 응답자의 약 45.7%(436명)가 여성 관련 정책 중 가장 시급한 현안을 직장 내 임신한 여성 차별을 방지하는 등의 ‘노동 문제’로 꼽았다. 이어 여성의 빈곤과 양극화 해소 등의 ‘젠더복지’(298명, 약 31.2%), 엄마와 자녀가 함께할 만한 환경운동 모델 제시 등의 ‘환경’(94명, 약 9.9%) 순이었다. 이에 대해 전문가는 응답자의 대부분이 미혼이기 때문에 보육정책보다는 고용문제에 더 큰 관심을 보인 것으로 분석했다. 장 강사는 “결혼 및 출산 연령의 증가와 출산을 고려하지 않는 경향 때문에 여성고용정책에 비중을 둔 안 후보 공약의 지지도가 높은 것”이라고 말했다.



△시간에 따른 후보 지지도 변화 1점내로 작아…유권자가 단일화 이슈 전에 발생한 사건 잊었을 가능성 크기 때문

본교생을 대상으로 한 별도 설문에서, 대선 후보로 출마 선언을 한 후 발생한 각 후보와 관련된 사건에 따른 지지도 변화를 그래프 상에 점수(10점 만점)로 표시하게 했다. 응답자가 매긴 점수의 변화는 크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사건 별 후보에 대한 지지도 점수를 합쳐 평균 점수를 냈을 때 박 후보의 점수가 가장 낮았다.

각 후보의 지지도 점수 변화는 1점내의 범위에서 작게 나타났다. 문 후보의 지지 점수는 노무현 전 대통령의 NLL(북방한계선) 포기발언 의혹이 제기된 후 약 5.3점이었던 점수가 이 사건 후에 약 4.7점으로 0.6점 낮아졌다.

박 후보의 점수는 평균 약 3.9점으로 사건과 관계없이 세 후보 중에서 가장 낮았다. 과거사(5․16과 유신 등) 사과 발언 후의 지지도는 약 4.1점이었으며, 이후 ‘정수장학회에 대한 입장 표명(기자회견을 열어 정수장학회에 대한 소유 의혹 부인)’에서 약 3.6점을 기록해 0.5점 낮아졌다.

이를 두고 장 강사는 “최근 단일화 이슈가 크게 부상했기 때문에 단일화 전에 발생한 사건들에 대해서는 잊었을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설문조사 어떻게 진행했나>

설문은 5일~9일에 본교를 포함한 서언회 소속 10곳의 대학(건국대, 경희대, 국민대, 서울과기대, 서울대, 성균관대, 숙명여대, 연세대, 한양대)에서 약 9천 명을 대상으로 이뤄졌으며 본교생 1천61명(단과대학(단대)의 약 7%, 12개 단대)이 참여했다. 설문지는 ▲정치에 대한 관심도 및 정치 성향 ▲대선에 대한 관심도 ▲20대 관련 정책으로 이루어졌으며, 본교는 별도로 ▲후보 자질 및 여성 정책에 대한 설문을 추가해 39문항을 조사했다. 설문지 작성은 약 10곳의 대학에 전문가에 자문을 받아 진행됐다. 표본의 대표성을 높이기 위해 단대별로 일정 비율(약 7%)의 인원을 정해 설문했으며, 보다 구체적인 분석을 위해 응답자의 학년과 주민등록상 거주지-투표지역을 표시하도록 했다.

 

 

저작권자 © 이대학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