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명의 모임, ‘사전 선거운동 여부’, ‘선본 활동 자금 출처’ 등에 문제 제기


  22일 ‘우리 이화’ 선거운동본부(선본)의 사전 선거운동과 선본 활동 자금에 대한 의혹을 제기하며 해명을 촉구하는 유인물이 학생문화관 화장실 등에 부착됐다. ‘학생 정치 개혁을 생각하는 자연인과 인문인 모임(정치개혁 모임)’이라고 밝힌 단체는 유인물을 통해 제45대 총학생회(총학) 선거에 출마한 우리 이화 선본에게 의혹에 관한 해명을 촉구했다.

  정치개혁 모임은 우리 이화 선본에게 ‘이화나비’, ‘응답하라, 이화여대’ 활동이 사전 선거운동이 아니었음을 증명하라고 요구했다. 위안부 여성 문제를 해결하려는 ‘이화나비’는 우리 이화 봉우리 정후보가 대표로 있는 학내 학생 단체이며, ‘응답하라, 이화여대’는 우리 이화 김경내 부후보가 활동 중인 대학 등록금 인하를 요구하는 단체다.

  정치개혁 모임은 ‘응답하라, 이화여대’의 활동 내용과 포스터 등에 사용된 이미지가 우리 이화 선본의 공약, 포스터 등에 활용된 것이 사전 선거운동이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했다. 유인물에 따르면, 이 모임은 “김 부후보가 ‘응답하라, 이화여대’에서 여론조사나 의견수렴의 형식으로 활동하면서 ‘우리 이화’ 선본은 본인들의 존재, 주장, 이미지를 강화하는 활동을 했다”고 말했다.

  우리 이화 김경내 부후보는 “‘응답하라, 이화여대’ 활동을 통해서 알게 된 등록금 문제를 앞으로 이화가 필요한 총학의 모습과 연결해서 공약으로도 넣을 수 있었던 것”이라며 “유인물의 논리대로라면 단과대학(단대) 학생회장이 총학 선거에 출마했을 때, 공약이 과거 단대 활동과 비슷하면 사전 선거운동라고 부르는 격”이라고 말했다.

  정치개혁 모임은 이어 ‘이화나비’와 ‘응답하라, 이화여대’가 예산자치위원회(예자위)에서 각각 40만1천120원, 22만6천800원을 지원받은 것에 대한 의문을 제기했다. 두 후보가 선거운동의 일환으로 진행한 사업에 학생회비를 관장하는 예자위의 자금을 사용한 것이 아니냐는 것이다. 정치개혁 모임은 “후보 출마를 결심하기 전이었다고 판단하기 어렵지만, 설령 그렇다 해도 (활동이 선거운동 일부로 보이기 때문에) 예자위로부터 배정받은 약 60만원은 반환해야 한다”며 배정금 반환을 요구하고 있다.

  우리 이화 봉우리 정후보는 “예자위 지원금은 학생이 만든 자치 활동 단체 ‘이화나비’가 행사를 진행할 비용이 부족해 정당한 방법으로 배정받은 것”이라고 말했다.

  정치개혁 모임은 중앙선거관리위원회(중선관위)가 우리 이화의 사전 선거운동 여부와 예자위 자금 이용에 대해 문제제기를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만약 경선이었으면 이 사실을 넘겨버리기 힘들었을 것이라는 주장이다.

  중선관위는 23일 대자보를 통해 “선본이 소속된 단위에서 진행한 활동을 사전 선거운동이라고 규정한다면 후보자는 어떤 활동도 할 수 없을 것”이라며 “선거에 관심을 두고 의견을 공개적으로 게시하는 것은 좋으나 선본에 대한 추측은 정책 선거의 의미를 퇴색시키는 일”이라고 밝혔다.

  우리 이화 선본은 23일 대자보를 통해 공식 입장을 밝혔다. 우리 이화 선본은 “‘이화나비’와 ‘응답하라, 이화여대’는 이화인이라면 누구나 할 수 있는 활동”이라며 “이를 사전 선거운동이라고 규정하는 것은 이화인의 자유로운 활동과 피선거권을 제약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이대학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