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주영 교수, ‘2012 지식창조대상’ 수상

윤주영 교수(바이오융합과학․화학나노과학전공)가 ‘2012 지식창조대상’을 10월24일 수상했다. 윤 교수는 SCI저널에 형광화학센서 및 분자인식 분야에 대한 총 181편의 논문을 발표했고, 12건의 특허등록과 3건의 기술이전 등의 성과를 낸 공로를 인정받았다.

지식창조대상은 교육과학기술부가 최근 10년간 피인용 횟수가 상위 1%안에 포함된 한국인 과학자의 논문 중 각 분야별로 연구 기여도가 가장 높은 과학자에게 시상하는 상이다.

윤 교수는 “실험실에서 같이 고생해준 학생들과 연구원들에게 감사를 전한다”고 말했다.



김진흥 교수, ‘시그마-알드리치 화학자상’ 수상

김진흥 교수(화학나노과학전공)가 10월18일 ‘제110회 대한화학회총회 및 학술발표회’에서 ‘시그마-알드리치 화학자상’을 수상했다. 김 교수는 인공광합성과 생물화학센서 연구를 수행해 미국화학회지를 비롯한 SCI급 학술지에 60여 편의 논문을 게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2003년 대한화학회와 시그마-알드리치사가 공동으로 제정한 시그마-알드리치 화학자상은 실험화학의 각 분야에서 연구업적이 뛰어난 연구자에게 수여되는 상이다.

김 교수는 “대학원생들이 실험도중 우연히 찾아낸 결과들이 연구에 많은 도움이 됐다”고 말했다.



이윤지씨 ‘시스템 바이오 정보의학 국제학술대회’ 우수논문상 수상

이윤지(약학과 박사과정)씨가 10월13일~16일 한국생물정보시스템생물학회가 주관한 ‘시스템 바이오 정보의학 국제학술대회’에서 ‘우수논문상’을 수상했다.

이윤지씨의 수상작 ‘Link between allosteric signal transduction and functional dynamics in a multi-subunit enzyme: S-adenosyl homocysteine hydrolase’은 컴퓨터 시뮬레이션과 생물물리학적 방법론을 의․약학 분야에 접목시킨 융합연구에 관한 논문이며, 작년 미국화학회지에도 게재된 바 있다.

시스템 바이오 정보의학 국제학술대회는 1년간 국내에서 수행된 생물정보학 및 시스템 생물학 분야의 우수 연구논문의 제1저자에게 ‘우수논문상’을 수여한다.

이윤지씨는 “박사과정에서 주도적으로 한 연구로 상을 받게 돼 보람을 느낀다”며 “논문 연구에 많은 도움을 주셨던 정낙신 교수님, 최선 지도교수님, 고등과학원 현창봉 교수님께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이대학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