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심리학과 그 응용 
존 로버트 앤더슨 지음 이영애 옮김 2012. 1. 31 552쪽 28,000 원

이 책은 미국 심리학자인 존 로버트 앤더슨의 대표적인 저서로 1980년 초판이 출간된 이래 약30년간 인지심리학 분야 최고의 연구서 중 하나로 인정받아왔다. 이 책에는 인지심리학의 중요한 이론 및 연구들이 체계적으로 정리돼 있다. 각 장 끝에 실린 ‘생각해볼 문제들’은 심리학 분야에서 아직 정식으로 논의된 적이 없는 쟁점 등에 대해 생각해보게 한다.

 

언어의 연기와 마음의 사회성
남경희 지음 2012. 2. 8. 568면 29,000원
 
정신과 사유, 이성과 논리, 경험에 대한 고찰 등이 주축이 되던 그간의 철학사에서 언어는 단지 이성이 인식한 바를 표현하고 전달하는 정신의 도구에 불과했다. 저자는 그런 통념을 뒤집고 철학에 대한 근본적 탐구를 위해서는 언어에 출발점을 둬야 한다고 역설한다. 이 책은 정신과 언어, 세계와 언어 간의 관계를 재검토하면서 언어를 둘러싼 인간의 삶을 면밀히 서술한다. 저자는 이를 통해 언어 기호와 인간의 마음, 인간을 둘러싼 세계 사이의 유기적 연결성을 짚어내고자 했다.  

 

법문서 작성 입문 
도재형 지음  2011. 12. 30. 312면 16,000원

이 책은 로스쿨 학생들에게 법문서 작성에 필요한 기본 기술을 설명하고, 좋은 법문서를 쓰는 능력과 자세를 갖추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특히 법문서가 완성되는 과정 등을 제시함으로써 학생들이 법조인답게 생각하고 표현하는 법을 익히도록 하는 데 중점을 뒀다. 이를 위하여 법조인에게 글쓰기가 무슨 의미를 갖는지를 설명하는 기본적인 사항부터 법률문제 해결 시 사용되는 논증방식 등을 다뤄 실제 문서 작성에 도움이 되도록 했다. 

 

시장과 연결망: 생산시장의 경제사회학적 분석
김우식 지음 2012. 2. 29 376면 |24,000원

이 책은 현대인들의 경제생활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시장을 기존의 경제학적 관점이 아닌 사회학적 관점에서 새롭게 분석한 연구서다. 경제사회학자들은 경제 행위를 단지 이익과 욕구를 충족시키려는 행위로만 볼 수 없다고 생각해 경제 행위에 적용되는 사회관계, 제도 등의 사회적 요인에도 주목해왔다. 이 책은 경제 현상을 사회학적 분석 대상으로 삼으면서 고대부터 현대까지 경제의 핵심이 된 생산시장을 중심으로 그 특징을 분석한다. 저자는 수리적 모형과 컴퓨터 시뮬레이션 등을 사용해 생산시장의 구조와 특성을 보다 명료하면서도 정확하게 나타내고 있다. 또한 대학생들이 같이 식사하는 상대에 따라 비용을 어떻게 부담하는지, 동네 슈퍼마켓과 같은 소매점에서는 상품의 가격을 어떻게 설정하는지 등 주위에서 쉽게 볼 수 있는 상황을 예로 들어 사회적 요인이 생산시장에 미치는 영향을 밝히고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저작권자 © 이대학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