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주캠퍼스 추진사업이 전면 백지화됐다.


본교는 파주캠퍼스 부지인 에드워드기지 토지가격에 대해 국방부와 입장 차를 좁히지 못해 파주 교육연구복합단지 추진사업을 철회하게 됐다고 8월19일 공식입장을 발표했다.


이에 파주시는 국방부와의 토지매수 협의가 결렬된 후 본교가 중앙토지수용위원회(중토위) 재결신청을 스스로 포기한 것이라며 반박했다. 파주시는 학교 측에 파주캠퍼스 관련 사업비용을 지불할 것을 통보했다.
본교는 공식입장에서 파주캠퍼스 추진사업을 철회한 주요 원인은 토지 가격 차이로 국방부와 학교 측의 에드워드 기지 매수협의가 결렬됐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파주 교육연구 복합단지를 조성하기 위해 파주 부지 매입을 결정한 2007년 에드워드 기지 토지매입예상가는 292억 원이었으나 교육연구단지 조성계획이 발표되면서 지가가 올라 2010년 감정평가액은 652억 원에 달했다. 이는 당초 예상보다 두 배 이상 오른 가격이었다. 본교는 작년 10월부터 12월까지 두 차례에 걸쳐 국방부에 2010년 감정평가액인 652억 원으로 매수를 요청했다. 국방부는 본교의 매수요청을 거절하고 자체감정평가액인 1천750억 원을 제시했다.


학교 측은 토지감정가액에 대한 국방부와의 가격 차이로 652억 원에 중재가 이루어지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판단, 중토위 재결신청을 거치지 않고 1월26일 열린 간담회에서 경기도와 파주시 측에 사업철회 의사를 전달했다. 본교는 8월19일 발표한 공식입장에서 “중토위 결정이 어떻게 나더라도 국방부 관계자는 중토위 결정에 불복하고 소송할 것이라는 의견을 밝혀왔다”며 “이러한 부담을 안고 사업을 추진하는 것은 매우 어렵다고 판단했다”고 말했다.


이후 경기도와 파주시는 토지가 차액을 본교에 R&D 사업비로 지원하는 등 간접적으로 보전할 것을 제안했지만 학교 측은 이를 수용할 수 없다고 밝혔다.


공식입장에 따르면 학교 측이 경기도와 파주시의 제안을 거절한 이유는 토지 매입단계에서의 직접적 보전이 아니며 경기도와 파주시 의회의 승인을 얻은 제안이 아니기 때문이다.


본교는 8월19일 발표한 공식입장에서 “경기도와 파주시는 토지 매입단계에서의 직접적 보전이 아닌 토지 매입 후 수년에 걸쳐 R&D 사업비로 간접 보전해주는 안을 비공식적으로 제안한 것”이라며 “경기도와 파주시 의회의 승인을 얻은 것이 아니었기 때문에 실현 가능성도 의문이다”고 말했다.


학교 측은 비싼 토지가격 외에도 대학의 분교 및 연구부지 확보에 대한 부정적 시각과 반값등록금 논란 등 대학의 재정 운영에 대한 사회적 분위기를 반영해 파주캠퍼스 추진사업을 중단키로 결정한 것이라고 밝혔다.


이지훈 기자 ljh5619@ewhain.net
황미리 기자 ahead@ewhain.net

저작권자 © 이대학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