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학교 멀티미디어 교육원은 교육부와 함께 국제사이버대학(International Cyber Unibersity)(ICU) 구축 프로젝트를 실시한다.

1일(금)부터 2001년 3월 31일까지 추진될 ICU프로젝트는 정보화 시대를 맞아 사이버 교육을 통해 국제교류 기호를 확대하고 교육의 세계화에 기여함에 목적을 둔다.

ICU 프로젝트는 1차년도에는 우선 해외에서 수요가 많은 한국학과 여성학을 중심으로 역사·지리·문화·사회 등의 영역을 기초로 한 한국학과 페미니즘·여성과 일·인권 ·리더쉽 등과 관련한 과목으로 구성되는 여성학(한국 및 아시아) 분야의 5개 코스웨어를 연차적으로 개설하고 그 내용을 단계적으로 30여개 대학에 제공할 예정이다.

강좌는 영어로 개설돼 외국대 학생들과 해외동표들이 학점을 이수 할 수 있도록 하고 국내 대학과 외국 대학간 학점교환 국제교류를 ICU 강좌로 대체한다.

또한 외국대학들과 온라인을 통해 연결하고 국내외 기관과 자료를 연계해 가상 학습자료를 센터를 구축해 나간다.

이를 통해 국내에서 외국대학 강좌 수강이 가능하고 한국학·여성학 분야 교수의 해외 파견 비용이 절감되는 등 경제적 효과가 기대된다.

또한 재외동표 교육에 활용하고 외국인의 한국에 대한 이해를 도울 수 있도록 해 교육 냉용의 수출을 시도할 계획이다.

이외에도 각 지역별·대학별 특화내용이 공유 가능해 공동 교육과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저작권자 © 이대학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