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학번, 수강신청·학점관리‘종결자’되는 법


<편집자주> 2011학년도 입학식을 맞아 본지는 15일(화)~16일(수) 싸이월드 클럽‘이화여대 11학번 새내기 모여라!(club.cyworld.com/ewha2011)’에서 신입생들의 질문을 댓글로 모았다. 이 클럽은 2천475명(18일 오후9시 기준)이 가입해있다. 이에 본지는 신입생들이 궁금해 한 수강신청, 부·복수전공, 아르바이트 등에 대한 답변을 준비했다.

△수강신청

Q. 수강신청 클릭 순서는 어떻게 정해야 성공 할 수 있을까요?
A. 집중! 찰나의 순간에 한 학기 생활이 좌우된다. 수강 정원이 적은 과목일수록 수강신청 우선순위에 둬야‘수강 신청 종결자’가 될 수 있다. 1학년의 경우 전공과목보다 교양과목을 먼저 신청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인기 있는 핵심교양과목은 수강인원이 빨리 차기 때문이다.‘대학영어’, ‘우리말과 글쓰기’등의 기초교양과목도 수강 정원이 약40명이기 때문에 빨리 신청할수록 수강신청 성공률이 높아진다.

Q. 수강신청을 성공하지 못하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A. 수강신청에 실패한 강의는 3월2일 오전9시~8일 오후5시‘수강신청 확인 및 변경 기간’에 다시 신청할 수 있다. 이날부터는 수강신청 사이트(sugang.ewha.ac.kr) ID가 수험번호가 아닌 학번으로 바뀌니 유의하라. 그래도 신청을 실패한다면 강의계획서에 나와 있는 담당 교수님께 정중하게 이메일을 보내고 기다려보자.

△부·복수전공

Q. 부·복수전공 하시는 분 많아요? 부·복수전공을 하게 되면 얼마나 바쁘고 어려운가요?
A. 2009학년도 졸업생 3천529명 중 복수전공 이수자는 1천68명, 부전공 이수자는 904명이다. 얼마나 바쁘고 어려운지는‘Case by Case’다. 기본적으로 복수전공은 제2전공(학과) 전공기초교과목과 전공교과목(전공필수 및 전공심화포함)학점 모두를, 부전공은 제2전공의 전공기초 및 전공교과목에서 21학점 이상을 이수해야 한다. 2009학년도 이후 입학생은 법학과 부·복수전공 신청이 제한된다.

Q. 부·복수전공을 신청하려는 학과의 수업을 꼭 들어야 하나요?
A. 학과별 부·복수전공 승인제한 조건을 만족시켜야만 부·복수전공이 승인된다. 예를 들어 사회과학대학 언론홍보영상학과 복수전공은 누계평점 3.0 이상,‘미디어와 현대사회’B- 이상 이수자, 면접의 조건을 갖추어야 이수할 수 있다. 본교 홈페이지(ewha.ac.kr)→학사정보→전공 선택 항목에서 관심 있는 학과가 요구하는 조건을 확인해두면 좋다.

Q. 연계전공이 도대체 뭔가요?
A. 연계전공은 신입생을 모집하는 학과는 아니지만 특정 학문과 관련 있는 학부와 학과가 연계해서 제공하는 전공이다. 연계전공은 복수전공 또는 부전공으로 이수할 수 있다. 본교에서는 동아시아학, 여성학, 재무경제 등 23개의 연계전공이 실시되고 있다.

Q. 교직 이수를 신청하기 전에 이수해야하는 과목이 있나요?
A. 없다.

△학점관리

Q. 어떻게 하면 성적을 잘 받을 수 있을까요?
A. 질문하라!‘소심이’들이 많은 본교에서 적극적으로 질문하면 열심히 공부하는 모습이 돋보일 수 있다. 교수학습개발원에서 운영하는‘스터디그룹 프로그램’을 신청해도 공부에 도움이 될 것이다. 또, 강의 출석 점수는 목숨같이 지켜라. 시험 성적, 과제 등 모든 점수가 같을 경우 당락을 결정하는 것이 출석 점수이기 때문이다.

Q. 학점관리를 열심히 해야 전공 선택할 때 골라갈 수 있나요?
A. 매년 신청 인원이 넘치는 전공이 다르기 때문에 전공 선택은 복불복이다. 따라서 학부 소속 학생이 1학년 말 전공 선택에서 비교 우위를 점하고 싶다면 성적을 잘 받는 방법이 가장 안전하다.

△수업

Q. 듣고 싶은 강의가 있는데 영어강의에요. 영어 강의 못 따라가진 않죠?
A. 대부분의 영어 강의는 학생들의 이해도를 고려해 진행된다. 이해되지 않는 부분이 있다면 교수님께 손을 들고 질문한다. 모르는 것을 질문하는 것은 죄가 아니다.

Q. 강의계획안에 기초교양만 있고 필수교양이라는 말은 없는데 필수교양이 뭔가요?
A. 기초교양이 필수교양이다. 각 전공 계열별로 이수해야할 과목과 학점이 다르니 본교 홈페이지→학사안내→교과과정안내 항목을 참고하자.

Q. 핵심교양과목은 1학년 때 다 들어야하는 건가요?
A. 핵심교양과목은 본인이 수강하고 싶을 때 들으면 된다. 교양 과목은 야식 같은 반가운 존재이므로 아껴뒀다 야금야금 찾아먹는 것이 좋다. 1학년 때 교양 과목을 다 수강할 예정인 사람은 전공만으로 가득 찬 나머지 학년의 시간표를 상상해보라.

Q. 1학년 세미나는 한 학기에 꼭 하나만 들어야 하나요? 또 1학기, 2학기 모두 수강해야하나요?
A. 1학년 세미나는 지정된 학기에 1과목만 들으면 된다.

△아르바이트

Q. 과외 아르바이트는 보통 어떤 식으로 구하나요?
A. 여러 방법이 있지만 지인이나 경력개발센터를 통해 소개받는 방법이 안전하다. 과외 알선 사이트도 많이 이용하지만‘과외 사기’를 당할 수 있으니 조심해야 한다.

Q. 추천하는 아르바이트가 있나요?
A. 아르바이트를 하는 목적에 따라 다르다. 저축이 주목적이라면 과외가 으뜸이다. 경험을 쌓는 것이 목적이라면‘알바몬(albamon.com)’같은 구인 사이트나 각 시·도 홈페이지를 통해 구할 수 있다. 잘 찾으면‘어린이대공원에서 동물 먹일 애벌레 기르기’등 특이한 아르바이트도 경험할 수 있다.

△기타

Q. 과대표는 무슨 일을 하고, 어떻게 될 수 있나요?
A. 과대표는 학생회를 꾸리고 학생회비를 걷어 1년 예산을 마련한다. 예산은 MT, 대동제 및 단대 축제 준비, 새내기배움터 등의 행사를 기획하는데 쓰인다. 정기적으로 열리는 학생대표자회의에 참석하는 것도 과대표의 일이다. 과대표는 과 학생회 선거를 통해 선출된다.

Q. 학점 교류는 왜 하는 거죠?
A. 본교에 관심 분야의 강의가 없는 경우나 타 대학의 유명 강의를 수강하기 위해 한다. 본교는 고려대, 서강대, 서울대 등과 학점교류를 하고 있다.

Q. 자격증은 뭘 따야 하나요?
A. 직업별로 요구하는 자격증이 다르다. 그러므로 같은 직종을 희망하는 사람들이 어떤 자격증을 취득하는지 알아보면 좋다. 일반적으로는 영어(TOEIC, TOEFL 등), 한자, 컴퓨터 관련 자격증을 많이 딴다. 자격증이라는 한 우물만 파기보다 다양한 경험을 통해 나만의 이야기를 만드는 것도 중요하다.「스토리(Story)가 스펙을 이긴다」는 책도 있지 않은가.

Q. 학교 다니면서 화장 안 하고 다녀도 되죠?
A. 화장은 개인의 자유에 맡긴다.

Q. 이대생은 진짜 다 예쁜가요?
A. 아름다움에 절대적인 기준은 없기에 답변하기 곤란하다. 다만 이렇게는 답할 수 있다. 이대생은 개강 후 1주일, 시험 후 1주일에 특히 예뻐진다.

Q. 남자친구는 어디서 구하나요?
A. 지인, 동아리 활동, 학원을 통해 운명적으로 만날 수 있다. 최근에는 온라인 소개팅 사이트를 통해 이성교제를 시작하는 학생들도 많다. 온라인 소개팅에 관심 있다면 본지 2010년9월6일자‘온라인 커뮤니티 통한 대학생 소개팅 활발’기사를 참고할 것.
Q. 미팅은 정말 아닌 사람들이 나오나요?
A. Case by Case.

Q. 새내기 때 하지 못해서 가장 아쉬웠던 활동은 무엇이 있나요?
A. 학점 관리. 영화 보기, 동아리 활동, 미팅 등등. 특히 미팅은 첫 단추를 잘 끼워야 한다. 처음에 미팅 주선을 거절하면 미팅에 관심이 없다고 찍혀 주선이 들어오지 않을 수도 있다. 미팅은 대학 시절이 아니면 하기 힘드니 1학년 때 많이 해두자.‘공부와 사랑, 사랑과 공부’가 아니더라도 새내기 시절에는 할 수 있는 일이 무궁무진하다.

이소현 기자 sohyunv@ewhain.net

저작권자 © 이대학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