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대련 가입 논의에만 2시간30분 소요, 회칙 개정안, 가예산안, 국별 계획 등 가결돼

 


2010학년도 상반기 전체학생대표자회의(전학대회)에서 제42대 총학생회(총학)가 논의 안건으로 상정했던 ‘21세기 한국대학생연합’(한대련) 가입이 결정되지 못한 채 전학대회가 26일(수)로 미뤄졌다.

13일(목) 오후7시 생활환경관 609호에서 열린 전학대회는 총학, 단과대학(단대) 대표, 학과 대표, 동아리연합회 등으로 구성된 전체 학생 대표자 152명 중 98명의 대표자가 출석, 정족수를 채워 성사됐다.
이날 학생 대표자들은 한대련 가입여부를 비롯해 학생회칙(회칙) 개정안을 가결하고 42대 총학 국별 상반기 계획, 총학 가예산안을 심의했다.

△한대련 가입 관련 안건 의결, 26일 전학대회에서 재논의

전학대회에서는 한대련 가입여부에 관한 논의가 약2시간30분 동안 진행됐으나, 대표자 간 합의가 이뤄지지 않아 다음 전학대회로 논의가 연기됐다. 전학대회에 참석한 대표자들은 아직 학생들의 의견이 수렴되지 않았기 때문에 한대련 가입 여부를 결정할 수 없다며 논쟁을 벌였다.

식품영양학과 김은주 공동대표는 “단대 및 과대표 개인의 생각이 소속 단대나 학과 학생의 생각을 대변하는 것은 아니다”라며 “이번 전학대회에서 한대련 가입을 결정하는 것은 무리가 있다”고 말했다.

반면 국어교육과 유지아 대표는 “단대나 과 내부에서 논의가 이뤄지지 않은 것은 총학의 문제가 아니라 각 과 대표들의 문제”라며 “국어교육과에서는 온라인 클럽을 이용해 이미 학과 내부 의견을 수렴했다”고 말했다.

대표들 간 엇갈린 주장으로 회의 진행에 진척이 없자 ‘대동제 종료 후 한대련 가입 재논의를 위한 전학대회 개최’ 수정동의안에 대한 표결이 이뤄졌다. 표결 결과 참가자 77명 중 찬성 66명, 반대 8명, 기권 3명으로 수정안이 가결됐다.

회칙은 ‘의사진행과 관련하여 조정이 필요한 경우, 정회를 선포하고 중앙운영위원회로 구성된 의사조정위원회를 열어 조정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이에 따라 정윤지 총학생회장은 정회를 선포하고 약10분간 의사조정위원회를 소집했다.

회칙에 의거해 정회 중 소집된 의사조정위원회는 26일(수) 전학대회를 열어 한대련 가입에 관한 안건을 재논의하기로 결정했다.


△자치활동 관련한 ‘학생회칙 개정안’가결

총학이 4월26일(월) 발표한 ‘자치단위 지원확대’ 골자의 개정안은 전학대회에서 가결됐다.
개정 이전 원안은 회칙 제5장 제44조로 ‘총학 집행예산 중 20%의 금액을 자치활동에 지원하며 지원 대상은 학내 자치단위로 규정한다’였다.

개정안 통과로 지원대상은 ‘학내에서 본교 학생들이 벌이는 본교 학생들의 공공성 증진에 부합하는 활동’으로, 지원 금액은 ‘매 학기마다 자치단위연합회와 예산자치위원회에 각각 10%씩 분배’되는 것으로 개정됐다.

개정안에 따라 자치단위연합회에 할당되는 예산은 자치단위에, 예산자치위원회에 할당되는 예산은 자치단위 이외의 학생들의 활동을 지원하는데 쓰인다. 새로운 예산자치 제도가 정착될 4학기 동안 자치단위연합회 대표 중 1명은 예산자치위원회에 참여해 제도 운영을 체계화시킨다. 회칙 개정안은 참가자 107명 중 찬성 79명, 반대 10명, 기권 18명으로 가결됐다.  

학생회칙 개정안 가결에 앞서 자치단위 예산과 관련된 총학 회칙 개정안을 추후에 논의하자는 이견안이 발의됐지만 참가자 107명 중 찬성 51명으로 과반수를 넘기지 못해 부결됐다.

이견안을 발의한 동아리연합회 강지영 공동대표는 “자치활동에 대한 개념이 학생들 사이에서 정립돼있지 않은 상황에서 회칙을 개정하는 것은 시기상조”라며 “회칙 개정에 앞서 좀 더 많은 이화인들 간의 논의가 선행돼야 한다”고 말했다.

△시간에 쫓긴 ‘총학 상반기 가예산안’ 인준 지적돼

이번 전학대회에서는 한대련 가입 및 학생회칙 개정안 논의 이외에도 국별 계획 발표와 총학 상반기 가예산안 인준도 진행됐다. 총학 상반기 가예산안 인준 및 파주분교 대책위원회(대책위) 활동 허가 안건은 한대련 안건에 비해 비교적 짧은 시간 안에 논의 및 가결됐다.

조예대 허선주 공동대표는 “한대련 가입논의가 진행되던 회의 초반부의 활발한 회의 분위기에 비해 가예산안이나 대책위 논의는 급하게 진행됐다”며 “총학의 적절한 회의 중재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재적인원 152명 중 98명의 출석으로 개회된 이번 전학대회에서는 회의가 지연되면서 대표자들이 자리를 비우기도 했다. 한대련 가입 수정동의안 논의가 진행될 때는 과반수에 2명이 부족한 74명만이 자리를 지켜 가결이 잠시 지연됐다.

사회대 김미성 대표는 “아무리 회의가 길어지더라도 대표자들은 전학대회 참여 의무를 지켜야 한다”고 말했다.

최슬기 기자 redwin2026@ewhain.net
사진: 안은나 기자 insatiable@ewhain.net

저작권자 © 이대학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