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집자주>상반기 신입사원 채용 시즌을 맞아 본지는 신입사원 모집을 진행 중인 기업의 인사(채용)담당자를 만나 업무 및 채용에 대한 정보를 알아봤다.

서울반도체는 LED 관련 제품을 개발, 생산하는 회사다. 2010년 8월 졸업예정자 및 작년 8월 이후 졸업자(4년제 대학 이상)를 대상으로 14일(금)까지 R&D(연구개발), 생산·기술, 영업, 경영지원 분야에서 상반기 신입사원을 모집한다.

7일(금) 서울반도체 인사담당자 최규일 대리를 만나 신입 사원 채용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봤다.

-서울반도체를 간단하게 소개해 달라

서울반도체는 LED 관련 반도체를 개발, 생산하는 기업이다. 서울반도체는 1987년 설립된 이래 꾸준한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2004년 12월에는 세계 최초 AC용 LED 칩 개발에 성공했으며, 2006년 11월에는 <비즈니스위크(Business Week)>지의‘아시아 100대 고성장 기업’에 선정됐다. 작년 3월에는 유럽 <일렉트로닉(Electronic)>지가 선정한‘2009년 최우수 제품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서울반도체 사원으로 채용됐을 때 맡게 되는 주요 업무는 무엇인가
지원 분야에 따라 다르겠지만 R&D 분야에서는 반도체 연구, 개발 업무를 맡게 된다. 생산·기술 분야에서는 반도체 생산 라인의 기술, 설비에 관한 업무를 맡게 되며 영업 분야는 국내 부서와 해외 부서로 나눠져 영업 업무를 맡게 된다. 경영지원 분야에서는 인사, 회계, 자금, 전략구매 등의 업무를 담당한다.

-각 지원 분야별 유리한 전공이 있는가
R&D 분야에서는 물리학, 고분자학, 반도체학, 광학 화학, 재료공학, 기계공학 전공자를 우대한다.
생산·기술 분야에서는 전자공학, 산업공학, 반도체학, 기계 공학, 물리학, 화학 전공자를 우대하며 영업 분야에서는 이공계 전공자를, 경영 지원 분야에서는 상경 계열 전공자를 우대한다.

-서울반도체는 어떠한 절차로 신입사원을 채용하는가
지원자는 회사 홈페이지(acriche.co.kr) 채용정보에 게재된 지원서 양식에 맞춰 지원하면 된다.
14일(금) 서류접수가 마감되면 일정 기준에 의해 서류 검토가 이뤄지고 서류전형 합격자를 대상으로 직무능력검사와 영업평가 필기시험을 실시한다.

이후 1차 면접 대상자를 선정해 1차 면접을 진행한다. 1차 면접은 영어면접을 포함해 PT 혹은 토론 면접으로 진행되며, 현업에서 종사하는 그룹장 이상의 임원들이 면접관으로 참여한다. 1차 면접 합격자는 인성평가인 2차 면접을 보게 된다. 2차 면접에는 대표이사, 회장, 각 부서장이 면접관으로 참여한다.
2차 면접 합격자는 신체검사에서 특별한 결격사유가 없으면 최종 합격 통보를 받게 된다.

-서울반도체 내의 여성의 비율과 여성복지 수준은 어떠한가
서울반도체 내 여성 인력은 R&D, 기술·개발, 영업, 경영지원 등의 간접직과 제조업을 포함해 약2천500명으로 전체 인원의 약50%를 차지하고 있다. 제조업을 제외한 간접직에서의 여성인력도 약20%를 차지하는 상황이다.

여성복지는 출산휴가와 육아휴직을 제공하는 등 다른 기업과 비슷한 수준이다. 현재 건물을 신축하고 있으며 신축 건물에 육아 시설을 포함한 다양한 복지 시설을 더욱 증축할 예정이다.

-서울반도체에 입사하고자 하는 이화인들에게 한 마디 해달라
서울반도체는 여성에 대해 많은 내부적 지원을 하고 있으며, 다양한 기회를 부여하고 있다. 또한 현재 각광받는 LED 분야에서 서울반도체만큼 전망 있는 회사는 없다. 그만큼 서울반도체는 성장기대율이 매우 높은 회사다.
서울반도체에 입사한다면 대기업에 취업하는 것보다 본인의 커리어를 더욱 키울 수 있을 것이라고 확신한다. 이화인들의 많은 관심 바란다.  

이지훈 기자 ljh5619@ewhain.net

저작권자 © 이대학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