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학습개발원 러닝팁>
<교수학습개발원 러닝팁>
  • 교수학습개발원 김연희 박사
  • 승인 2009.10.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Q.  남들과 비슷하게 공부하는 것 같은데 누구는 좋은 성적을 받고 저는 생각보다 점수가 안 나와요. 시험기간이 다가오는데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A.  이제 곧 중간고사 기간이죠? 시험에 강해지는 법! 시험 준비와 시험 치르기로 나누어 한 번 살펴봅시다.

- 시험 준비: 빠르면 빠를수록 좋다! 매일 공부할 부분을 정해서 시험계획표를 작성하세요. 인간의 뇌는 한 번에 긴 시간을 공부하는 것보다 짧은 시간 단위로 자주 공부한 것을 기억하거든요. 이러면 벼락치기도 자연히 피할 수 있겠죠? 5일 공부 전략을 세워보는 건 어떨까요? 공부할 내용을 5일분으로 나누어 첫 날은 공부할 양의 1/5을, 둘째 날은 그 전날의 복습과 또 다른 1/5을, 이런 식으로요. 시험문제를 예상해보는 것은 필수! 교수님께서 설명하고 반복하신 특정 단서에 주목해서 요점정리를 하고, 문제로 바꿔 답의 개요를 작성해보세요. 가르치는 사람의 입장이 되어 생각하고 예상 문제의 세 배 정도를 준비하는 게 좋아요. 철저한 준비는 자신감을 높여주니까요.

- 시험치르기: 시험 당일에는 10분 정도 일찍 도착해서 자리를 잡으세요. 새로운 내용보다는 이미 알고 있는 것을 확인하세요! 시험지를 받자마자 자주 잊어버렸던 단어나 요점 등을 미리 윗면에 재빠르게 메모해두면 심리적 불안을 줄일 수 있죠. 먼저 시험 문제를 죽 훑어본 다음에는 알고 있거나 쉬운 문제부터 답을 작성하는 게 좋아요. 아무것도 생각이 나지 않는다면 일단 통과! 답안은 반드시 핵심 키워드가 들어가도록 작성하세요. 먼저 시험을 마치고 나가는 사람들 때문에 불안해할 필요는 없어요. 끝까지 자기 페이스를 유지하며 시험에 임할 것! 또한 가벼운 식사는 심리적 안정은 물론 두뇌 회전에도 도움이 됩니다.

참고-http://www.txstate.edu/slac/StSkills/TestAnxiety/KeepCalmTests.pdf
-http://lsc.sas.cornell.edu/Sidebars/Study_Skills_Resources/FiveDayStudyPlan.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