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 이화 JOB CONCERT’가 2일(수)~3일(목) ECC 다목적 홀에서 열렸다. 경력개발센터와 엘리트 코리아가 주최한 이번 행사는 31개 기업 채용상담, 입사지원서 클리닉, 뷰티클리닉, 직무 진로 컨설팅으로 이뤄졌다.

 

“제 동아리, 인턴 활동이 해외영업과 관련이 없는데 어떤 식으로 쓰면 도움이 될까요?”
삼성물산 해외영업 부문 입사를 원하는 이화영(영문·06)씨가 삼성물산 담당자에게 진지한 눈빛으로 묻는다.

‘2009 이화 JOB CONCERT’에 참가한 31개 기업 관계자들은 학생들에게 회사 소개, 분위기, 연봉, 근무조건 등을 알려줬다.
이날 행사에서는 본교를 졸업한 선배들이 취업박람회 상담자가 되어 면접 잘 보는 법, 자기소개서 효과적으로 쓰는 법, SSAT 준비법 등을 알려주기도 했다.

한솔그룹에 입사한 황정연(컴퓨터·06년졸)씨는 “학생들에게 어떤 학과가 우리 그룹의 어떤 계열사와 맞는지 제시하고, 지원 시 필요한 영어점수나 학점 등을 알려주고 있다”고 말했다.
삼성중공업에서 건축기사로 일하고 있는 이재연(건축·09년졸)씨는 학생들에게 SSAT 준비방법을 전수했다. 이재연씨는 “SSAT 한자는 3급 한자를 읽을 수 있으면 사자성어 문제를 맞추는 데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삼성 LED의 김권철 직원은 삼성 채용절차와 면접 중요 요소에 대해 조언했다. 김권철씨는 “자신감 있는 태도가 가장 중요하며 면접관의 돌발질문에도 당황하지 않아야 한다”고 말했다.
행사에 참여한 대부분의 상담원들은 입을 모아 스펙의 양보다 질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동화홀딩스의 이정례 대리는 “자신의 스펙이 어떤 점에서 업무에 도움이 될 수 있는지 자기소개서에 잘 드러내야하며 이를 면접관에게 어필할 수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학생들이 써 온 자기소개서와 이력서를 지도해주는 국문 입사 지원서 클리닉 부스는 특히 인기가 높았다. 3일(목) 부스 마감은 오후5시였으나 클리닉 부스는 기다리는 학생들로 인해 7시에 해산했다.
커리어 매치 김윤선 컨설턴트가 학생이 써 온 자기소개서의 부족한 부분을 지적했다. 김씨는 자기소개서와 이력서를 쓸 때 도움이 될 사이트도 소개해줬다.

“입사지원서는 자신의 전공이 지원 기업, 직무에 어떻게 도움이 될 지를 중심으로 써야 합니다.”
구체적인 이야기가 드러나지 않은 자기소개서는 학생들이 가장 많이 지적받은 부분이었다. 김태완 컨설턴트는 “무작정 자신이 했던 일을 다 나열해서는 안 되고 자신이 맡았던 역할, 얻게된 점을 이야기 형식으로 써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또 “자신이 했던 사소한 아르바이트 경력도 이력서에 넣으라”고 조언했다.

국문 입사지원서 클리닉에서 조언을 얻은 이승주(화학·05)씨는 “자신의 장점은 회사가 원하는 인재상에 맞게 써야하고 단점은 어떻게 극복했는지에 함께 써야된다는 사실을 알게 됐다”고 말했다.

“다른 사람과 비교했을 때 제 자신을 차별화 할 수 있는 비법은 무엇일까요?”
경영 마케팅 진로 컨설팅 부스에서 한 학생이 호기심 어린 목소리로 묻자 상담원은“회사 전략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고, 자신만의 마케팅 관련 아이템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고 답했다.

진로 설정에 어려움을 겪는 학생을 위한 직무 진로 컨설팅 부스도 마련됐다. 직무 진로 컨설팅은 ‘금융’, ‘경영 및 마케팅’, ‘공무원 및 공사’, ‘IT 및 R&D’ 네 분야로 진행됐다.
이 부스에서는 진로 뿐 아니라 IT 회사의 업무, 전망, 회사가 하는 일에 대한 조언도 제공했다. IT 및 R&D 부스에서 상담을 진행한 코리아써치 이창호 컨설턴트는 “4학년들은 자신이 하고 싶은 일과 할 수 있는 일을 빨리 찾아야 한다”고 말했다.

상담을 받은 강보희(생명·약학 석사과정)씨는 “회사 연봉, 분위기 등에 관한 정보를 알게된 기회였고, 경력과 업무를 연결시켜줘서 좋았다”고 말했다.
취업 동향과 정보를 얻고자 이번 행사에 참여하게 된 배성은(화학·05)씨는 “회사가 원하는 인재상과 어떤 직무가 나에게 맞는지 계열사들의 정보를 얻어 큰 도움이 됐다”라고 말했다.

 전하경 기자 jhk0712@ewhain.net
 정이슬 기자 iseul1114@ewhain.net
 사진: 고민성 기자 minsgo@ewhain.net

저작권자 © 이대학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