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레젠테이션 완전 정복
프레젠테이션 완전 정복
  • 김연희 박사
  • 승인 2009.05.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화교수학습센터 러닝팁(18)

대학생활에서 절대 피해갈 수 없는 것이 프레젠테이션인데 사람들 앞에만 서면 긴장되고 한없이 작아지는 당신이라면? 여기에 당신을 프레젠테이션의 달인으로 바꿔줄 노하우를 소개한다.

1. 보기 좋은 떡이 먹기도 좋다 : PPT는 심플하고 깔끔하게! 현란한 디자인과 효과는 듣는 사람을 산만하게 만들 뿐이다. 슬라이드의 맞춤법은 발표자의 신뢰도를 좌우하는 기본 사항!

2. 사전 점검은 필수 : 돌발상황은 언제나 발생할 수 있다. 미리 프레젠테이션 장소와 장비를 점검하자. 만약을 대비해두면 사고가 나도 당황하지 않는 프로의 면모를 보여줄 수 있다.

3. 시작은 강렬하게 : 따분한 시작은 청중의 흥미를 끌지 못한다. 발표 시작 2분 이내에 청중을 사로잡을 것! 흥미 있는 일화나 질문도 좋다. 청중이 집중하지 못하면 발표하는 내내 진땀을 빼게 될 것이다.

4. 시간은 정확하게 : 발표는 짧고 굵게! 제한된 시간에 핵심을 제시해야 하므로 시간을 넘기기보다는 조금 빨리 끝내는 것이 좋다. 시간에 쫓기면 발표자도 청중도 집중할 수 없다.

5. 프레젠테이션은 청중과의 소통이다 : 발표 자료를 그대로 읽는 것은 금물! 외우기보다는 내용을 이해하도록 하고 자연스럽게 청중을 바라보면서 시선을 교환하자. 자신감 있어 보이는 것은 물론 청중의 신뢰도도 급상승!

6. 질의응답에 대비하라 : 가장 힘든 부분 중 하나가 바로 질의응답시간! 예상 질문과 답변을 준비해두자. 질문에 대한 확실한 대응은 발표자의 신뢰성을 높이는 기회다. 자신감을 가지되 모르겠으면 솔직히 이야기하는 것이 낫다.

7. 연습만이 길이다 : 연습, 연습, 또 연습하자. 친구들을 대상으로 리허설을 해 보는 것도 큰 도움이 될 것이다.

 (교수학습센터 김연희 박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