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교수학습센터 러닝팁(15)

“인간은 항상 시간이 모자란다고 불평하면서도 마치 시간이 무한정 있는 것처럼 행동한다.” 시간관리가 얼마나 중요한 지를 알려주는 말이다. 대학생활의 성패는 시간을 어떻게 관리하느냐에 달려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렇다면 시간을 어떻게 하면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을까?

1. 시간을 확보하자 : 나는 어떻게 시간을 활용하고 있는지, 쓸 수 있는 시간은 얼마나 되는지 알아보고 수업 난이도, 목표 학점, 과제에 걸리는 시간을 고려해서 공부 시간을 배분하자. 과외활동도 좋지만 너무 많은 에너지를 쏟지는 말 것!

2. 마감효과를 노리자 : 마감시간을 정하면 집중력은 배가 된다. 알람시계의 활용도 좋은 방법! 어려운 과제부터 시작해서 하루 정도 미리 과제를 마치는 여유를 누려보자.

3. 달력을 만들자 : 학기, 일주일, 하루의 할 일 목록을 달력으로 만들어 계획을 세우자. 계획은 구체적이고 현실적으로 세울 것! 계획만 세울 것이 아니라 반성표도 작성해서 꾸준히 체크하는 것이 좋다.

4. 우선순위를 정하자 : 우선순위를 정해서 중요한 일부터 처리하면 시간을 빈틈없이 이용할 수 있고, 미루는 습관이 생기는 것도 막을 수 있다.

5. 자투리 시간은 황금이다 : 자투리 시간으로 인생이 바뀌기도 한다. 요한 스트라우스는 음식점에서 음식을 기다리는 동안 그 유명한 <푸른 도나우강>을 완성했다. 허비하기 쉬운 공강시간이나 통학하는 길에 하는 복습이야말로 시간관리의 기본!

6. 포스트잇과 친구 : 가장 우선적으로 해야 할 일, 자투리 시간에 할 일을 따로 적어놨다가 시간이 날 때마다 끝마친 후 포스트잇을 읽어보면 어떨까?

7. 주변은 깔끔하게 : 책상이 깨끗해야 집중이 잘되고 공부하는 시간도 많이 확보할 수 있는 법! 주변은 수시로 정돈하도록 하자.
               
 (교수학습센터 김연희 박사)

저작권자 © 이대학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