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판적으로 사고하기
비판적으로 사고하기
  • 김연희 박사
  • 승인 2009.03.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화교수학습센터 러닝팁(16)

일상에서 우리는 하루에도 몇 번씩 비판적 사고가 요구되는 상황에 놓이게 된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뿐만 아니라 비판적 사고는 창의성을 키우는 데에도 기초가 되기 때문에 매우 중요하다. 그렇다면 비판적 사고를 하기 위해서는 어떤 점을 염두에 두어야 할까?

1. 제시된 근거가 타당한가?

‘설문조사를 한 결과 노트필기를 잘한 학생이 성적이 높았으므로 노트필기를 잘 해야 한다.’는 주장은 타당할까? 물론 맞을 수도 있지만 반드시 그렇다고 볼 수는 없다. 공부를 잘 하는 학생이 노트필기를 잘 한 것일 수도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비판적 사고를 하기 위해서는 제시된 근거가 사실인지, 명확한 것인지, 구체적인지, 관련성이 있는지를 따져보아야 한다. 

2. 논리적인가?

비판적으로 사고하는 사람은 자신이 읽고 들은 내용을 단순히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라 논리적 순서로 정리 해 보고 주장의 결점이나 약점을 생각하면서 자신의 주장을 펼친다. 개인적인 선입견이나 편견이 자신의 시야를 가리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 관련 지식은 필수! 역사에 대한 비판적 사고를 기르기 위해서는 역사에 관한 지식이 필요하듯, 학과 공부와 더불어 평소에 늘 독서나 인터넷, TV, 영화 등의 여러 경로를 통해 지식을 쌓아두도록 하자.

3. 선의의 비판자 되기

다양하게 해석되거나 여러 관점에서 접근할 수 있는 문제가 있다면 자신의 관점을 잠시 보류해두는 것은 어떨까? 자신이 동의하는 관점과 그렇지 않은 관점의 장단점에 대한 개요를 작성해보자. 한 발 물러나서 바라보면 어떤 점에서 자신의 관점이 바람직한 지를 더 잘 설명할 수 있을 것이다. 정확한 해답이 없을 수도 있음을 명심하고 객관적인 시선을 유지할 때 건설적인 비판이 가능해 진다.

교수학습센터 김연희 박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