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집자주]
2009학년도 1학기 교원보직발령을 맞아 4개 대학 학장과 3개 부처 처장이 새롭게 취임했다. 이대학보는 7주에 걸쳐 매주 신임 학장, 처장 인터뷰를 연재한다.

신임 김효근 기획처장.

김효근 교수(경영학 전공)는 2월1일(일) 신임 기획처장으로 임명됐다. 김 교수는 임기 2년 동안 본교의 국내외적인 홍보와 발전계획 수립을 위해 일하게 된다. 18일(수) 본관 303호 기획처장실에서 김효근 기획처장을 만나 계획과 포부에 대해 들어봤다.

△기획처장이 된 소감은
어깨가 무겁다. 기획처는 학교의 전반적인 발전계획을 세우고 각종 기획을 총괄한다. 업무가 이화의 발전과 직결되는 만큼 책임감을 느낀다. 이화의 학생, 교수, 직원, 동창, 학부모 등 이화와 관련된 모든 사람들이 자긍심을 가질 수 있도록 일하겠다.

△기획처장이 되고 난 후 느낀 점은
이화의 가치가 현대 사회 속에서 제대로 평가받지 못하고 있어 안타까웠다. 이화여대는 한국 사회의 발전에 크게 공헌했다. 언론계, 법조계 등 남성에게 국한돼있던 직업에 많은 이화인이 진출했다. 이는 이화가 여성권익신장은 물론 한국 사회가 발전하는 데에도 크게 기여했다는 것을 의미한다. 졸업생 뿐 아니라 재학생들도 열의가 대단한 훌륭한 인재들이다. 이러한 본교의 진가를 세상에 알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왜 기획처장으로 임명됐다고 생각하나
이화의 가치와 사명을 잘 이해하고 있어서가 아닐까. 내가 이화에서 일한 지도 18년째다. 그동안 초대 대외협력처 실장, 초대 국제교류처장 등을 지내며 교내외적인 발전에 대해 성찰해볼 수 있었다. 특히 국제교류처장으로서 ‘글로벌 이화 2010 프로젝트’를 추진시킨 경험은 이화의 발전 계획을 세우는 데 큰 도움이 될 것 같다.

△전임 기획처장과 어떤 차이점이 있나
학문적 배경에 차이가 있을 것 같다. 나는 경영학을 전공했다. 대학과 기업의 경영 방법에는 차이가 있다. 그러나 성공한 기업에는 분명 배울 점이 있다. 기업의 경영법을 도입해 학교를 발전시키도록 하겠다.

△보직 기간(2년) 동안 어떤 일을 할 것인가
이화에 대한 국내외적 평가를 높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이미 이화의 연구성과, 이화인의 우수성을 알리는 홍보물을 제작해 세계 명문대학의 교수들과 국내기업 인사담당자들에게 발송했다. 기존에 수립된 발전계획들 중에서 전략적 효과가 큰 실천과제들을 발굴해 적극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학교의 전반적인 업무 체계도 좀 더 전문화시키겠다. 사람이 바뀌어도 업무에 지장이 없도록 행정 체계를 공고히 하겠다.

△이화인들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은
역사의식을 통해 자신의 존재가 ‘귀함’을 자각하고, 여러분에게 주어진 사명을 찾길 바란다. 이화의 역사를 바로 알고 세계 속 이화인으로서의 자신을 성찰하는 것도 한 방법이겠다. 이화의 역사는 곧 여러분의 역사다. 우리는 이화라는 한 울타리 안에 있다. 이화인 모두가 이 말을 명심하자. 거침없이 말하자. “Ewha is my best choice”라고.     

글·사진:최아란 기자  sessky@ewhain.net

저작권자 © 이대학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