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적으로 사고하기
창의적으로 사고하기
  • 교수학습센터 김연희 박사
  • 승인 2009.03.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화교수학습센터 러닝팁(15)

성공적인 학습자는 창의적인 사고를 잘 활용하는 사람이라고 한다. 그러면 창의적으로 사고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1. 고정관념에서 벗어나기
코페르니쿠스는 천동설을 부정함으로써 천문학의 모순된 이론을 바로잡았다. 자신의 관찰결과가 정설과 다름을 발견하고도 그가 기존 이론을 고집했다면 우리는 여전히 잘못된 지식을 가지고 살고 있을지 모른다. 어떤 의견이나 사물을 뒤집어 생각해보거나, 발상을 전환하여 생각을 확장해 보자. 혁신은 기존의 것에 파고든 신선함이 만들어내는 것이다.

2. 브레인스토밍
여러 사람이 개방적이고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생각을 모으면 좀더 창의적이고 확산적인 사고가 가능해진다. 이렇게 브레인스토밍을 통해 최대한 많은 생각들을 수용하여 주제별로 정리해 보고 전체적인 윤곽을 파악할 수 있도록 마인드맵을 작성하면 보다 융통성 있게 아이디어를 활용할 수가 있다.
3. 사고패턴 바꾸기
너무 한 방향의 생각만을 고집하고 있지는 않은가? 자신이 사고하는 방향을 의도적으로 변화시켜보자. 낯선 것은 친숙하게, 친숙한 것은 낯설게 만드는 과정에서 창의적인 사고를 유도할 수가 있다. 작은 아이디어라고 넘기지 말고 응용방법을 함께 떠올려보거나, 다양한 각도로 생각을 검토하여 머릿속에 구체적인 그림을 그려보는 것도 좋다.

4. 잠복기 활용
골똘히 생각만 하다 보면 기존의 사고에 묶여버릴 때가 있다. 잠시 생각을 멈추고 휴식을 취해보자. 괴테가 ‘낯선 손님’이라고 표현했듯이 갑자기 아이디어가 스쳐 지나갈 수도 있다. 유연함을 가지고 사고할 때 뜻밖의 수확을 얻을 수도 있다는 걸 명심하자. 대신 화장실에서나 잠자리에서나 번뜩 떠오른 생각은 금방 사라지기 쉬우니 그때그때 메모해두는 습관을 길러둘 것!


(교수학습센터  김연희 박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