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대 총학생회 선거에 ‘해방이화 3.0’·‘High5이화’·‘바꿔야 산다’·‘이화 We Can’ 선본이 출마했다. 네 선본은 모두 등록금·장학금 관련 공약과 예비수강신청제도·학점적립제 도입을 제시했다. 학생자치와 총학생회-학교·학생 간 소통을 위한 다양한 대책도 제안했다. 이대학보는 각 선본이 내세운 주요 공약들을 분석하고 실현가능성을 진단해봤다.

△모든 선본에서 등록금·장학금 유치관련 공약 제시
 ‘이화 We Can’ 선본은 ‘등록금 100% 해결센터’를 통해 학생들의 경제적 고충을 1:1로 관리하겠다는 공약을 내세웠다. 김유환 학생처장은 “등록금 해결센터 설립은 학교 정책결정에 의해 결정될 사안”이라며 “다각적 정책 검토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High5이화’는 학교 등록금·이월적립금의 사용내역을 밝히겠다고 했으며, ‘해방이화3.0’·‘바꿔야 산다’는 이월적립금 환원을 통해 등록금을 감면·동결하자는 입장이다. 재무처 변진호 부처장은 “자금 운영은 자금운영위원회에서 논의를 거쳐 결정되는 사안”이라며 “이월적립금은 당장 쓸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장기적인 관점에서 생각해야 한다”고 말했다.
 재무처 변진호 부처장은 ‘해방이화 3.0’·‘바꿔야 산다’가 제기한 학교 재정 운영에서 금융·부동산 투기 반대 공약에 대해 “현재 학교는 펀드·부동산 투기는 전혀 하고 있지 않다”며 “이 부분은 사실무근”이라고 말했다.
 각 선본은 장학금 유치 방법으로 다양한 대책을 선보였다. ‘High5이화’는 외부장학금 홍보를 활성화 해 학생 혜택 기회를 늘리겠다는 계획이다. ‘이화 We Can’은 장학금 1억9천만 원 확보를 위해 교수·교직원·동창이 참여하는 ‘19000 장학재단’을 설립하겠다고 했다. ‘해방이화 3.0’은 총장학금 액수 확대·8학기 이상 등록자에게 복지장학금 지원 등을 주장했다. 김유환 학생처장은 “총장학금 액수 확대는 학교에서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며 “8학기 이상 이수자에게는 장학금을 지급하지 않는 것이 원칙”이라고 말했다.

△예비수강신청제도·학점적립제 등 실현가능성 낮다는 지적도
 예비수강신청·학점적립제는 네 선본의 공통공약이다. 교무처는 학보와의 메일인터뷰를 통해 “2004년 이전까지 6월·11월에 예비수강신청을 실시했으나 변동사항이 많아 실효성이 없었다”며 “당시 교과목 개·폐강 및 개설학과의 강사임명 등에 혼란이 있었다”고 밝혔다.
‘High5이화’는 선배·우수학생이 수강생을 지도하는 ‘튜터제’와 지정과목을 타전공생이 수강할 경우 Pass/Fail로 성적을 내는 ‘도전학점제도’를 제안했다. 교무처는 “이 사항은 전공 및 위원회에서 심도 있는 검토와 논의가 따라야하는 문제로 답변이 어렵다”고 답했다.
 ‘해방이화3.0’·‘High5이화’가 내세운 생리공결제는 40대 총학생회에서 이미 논의한 것으로 학교 측이 불가능하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교무처는 “제도의 오남용이 발생할 경우 수업의 질이 저하될 우려가 있다”며 “이용하지 않는 학생들의 불만이 생길 수 있어  현시점에서 시행은 어렵다”고 밝혔다.
 중앙도서관(중도)에 대해 ‘해방이화 3.0’은 중도 리모델링·‘High5이화’는 수면실 설치·‘이화 We Can'은 24시간 출입허용 등의 공약을 제시했다. 그러나 중도측은 실현가능성이 불투명하다는 입장이다. 중도 정낙춘 사서장은 “리모델링은 장기적으로 계획 중이며 부분적인 보수·환경개선은 지속적으로 하고 있다”며 “24시간 출입은 학생들의 안전 문제와 반대 의견이 있어 허용이 어렵고 수면실은 설치할 만한 공간이 없다”고 말했다. 

△학생 자치는 활동허가원과 징계규정 관련 공약 두드러져…소통위해 다양한 공약등장
학생자치에 관련된 공약 중에서는 활동허가원·징계규정과 관련된 공약이 두드러졌다. 활동허가원 폐지는 ‘해방이화3.0’·‘바꿔야 산다’ 선본의 공약이다. ‘바꿔야 산다’는 “세미나 시 일일이 지도교수 확인을 받는 것은 부당하다”며 “학생자치활동에 대한 학교의 개입도 반대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징계규정·선전물에 대한 공약도 있다. ‘해방이화3.0’은 징계규정 철회를, ‘High5이화’는 징계규정·선전물 규정의 수정 및 철폐를 주장했다. 김유환 학생처장은 “학교 시설·설비 관리를 위해 활동허가원은 폐지할 수 없다”며 “같은 의미에서 징계규정·선전물 관리 규정도 폐지는 불가하나 학생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논의를 거쳐 수정할 수는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 외에 ‘해방이화3.0’은 학생자치학교 운영·신문고 제도 시행을, ‘High5이화’는 자치 공간 확보 등을 내세웠다.
 ‘해방이화 3.0’·‘High5이화’·‘이화 We Can’은 총학과 학교·학생 간 원활한 소통을 위해 다양한 공약을 제시했다. 세 선본 모두 핸드폰 문자 메시지를 통한 의견건의 공약을 선보였다. ‘해방이화 3.0’은 정문에 학생회 전광판 설치·‘이화고라’ 토론 공간 구축을 제안했다. 시설과 남석진 과장은 “전광판의 형태 등 어떤 것을 어떻게 설치하겠다는 구체적인 내용이 있으면 검토가 가능하다”고 말했다. 
 ‘바꿔야 산다’는 학교본부 정책예고제를 주장했다. 기획처는 메일인터뷰를 통해 “정책 시행이 신속하게 진행되고 차별화된 정책이 외부로 유출돼 경쟁력 약화로 이어질 수 있다”며 “6개월 전 정책예고는 현실적으로 어렵다”는 입장을 밝혔다.
 ‘High5이화’는 홈페이지와 이메일을 통해 총학 사업 공지·학교와 소통을 위한 대학평의원회 구성을 주장했다.  ‘이화 We Can’은 학생자치에 직접 관련된 공약을 제시하지 않았다.

△단대공약 중 이미 해결된 사안도 있어
 이미 해결된 사안을 공약으로 제시한 경우도 있다. ‘해방이화 3.0’·‘바꿔야 산다’·‘이화 We Can’이 제시한 단대공약 중 ‘국제대 로비에 게시판 설치’·‘공대 구급약 구비’·‘경영대 도서관 공기청정기 설치’·‘자연대 4층 독서실 난방기 교체’·‘사회대 화장실 핸드드라이어 및 선반 설치’ 등은 이미 해결됐다.
 인문대 김해인 학생대표는 “현재 단대학생회 활동과 겹치는 부분에 대해서는 미리 확인을 해야 했다”고 말했다. 사회대 임연규 학생대표는 “단대 상황을 모른 채 제시한 공약은 생색내기용 공약일 뿐”이라고 지적했다. ‘High5이화’는 단대 공약을 별도로 제시하지 않았다.


저작권자 © 이대학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