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학 "학교가 학생자치 탄압"…학생처 "학내 질서 고려"

중앙운영위원회(중운위)는 지난 달 25일(월) ‘40대 중운위 성명서’를 통해 학교 측의 ‘자치활동 탄압’에 대해 이의를 제기했다.

총학은 ‘Welcome to Ewha' 행사가 열린 지난 달 13일(수) 신입생을 환영하는 ‘선전전’을 열기 위해 5일(화) 학생처에 활동허가원을 제출했다. 그러나 총학은 1주일이 지난 행사 당일 오전에서야 승인을 받았다. 행사 주최 측의 의도와 맞지 않는 행동을 할 경우 학교 이미지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것이 학교 측의 주장이었다. 강정주 총학생회장은 “학생처는 등록금 얘기를 할 것이냐는 등 선전전의 내용을 물어보며 일주일이 넘도록 승인을 해주지 않았다”며 “물품 대여에 대한 확답을 받지 못해 선전전 준비에 차질을 빚었다”고 말했다.

성명서에서 중운위는 학생처가 단대 학장과 학생들에게 선전전에 대해 허황된 소문을 냈다고 주장했다. ㄱ 단대 학생회장은 “행사 전날 학장님께서 ‘데모’라는 단어를 사용하시며 앞으로 그런 행사를 하지 말라고 말씀하셨다”며 “신입생을 환영하는 자리임을 말씀드린 후에는 오해가 풀렸다”고 말했다. 강정주 총학생회장은 “각 단대 학장님은 단대 대표들을 불러 학생처를 통해 데모한다는 소식을 들었다며 학생들이 방해를 해서는 안 된다고 전했다”며 “학생처와 통화 하는 과정에서 데모가 아니라고 말씀을 드렸음에도 학교는 근거 없는 이야기를 사실처럼 전달했다”고 말했다.

이에 이수미 학생처장은 “활동허가원의 제목은 환영이 아닌 ‘선전전’으로 적혀 있었다”며 “다른 주최의 행사일 경우에는 주최 측의 취지와 맞지 않는 행동을 해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여러 단체가 한 번에 행사를 진행할 경우 학교가 혼잡해질 수 있다”며 “학내 질서를 고려해야 하기 때문에 자치활동이라고 해서 무조건적으로 허락할 수는 없다”고 말했다.

지난해 5월에도 총학은 ‘이화인 공동행동’을 진행하기 위해 활동허가원을 신청했지만 학생처로부터 승인을 받지 못했다. 양경언 전 총학생회장은 “학생처는 ‘비정상적 활동’이라는 이유로 승인을 하지 않았다”며 “무대설치, 스피커 대여 등이 이뤄지지 않아 공동행동 진행에 불편을 겪었다”고 말했다.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 모임 박주민 변호사는 “대학에서도 집회, 시위의 권리가 보호돼야 한다”며 “법률이 아닌 대학의 내규로 학생들의 집회, 시위를 막는 것은 기본권을 침해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또 중운위는 성명서를 통해 선전물의 내용에 대해서도 검열하는 등 학교 측이 학생 자치권을 인정하지 않고 있다고 전했다. 중운위는 “중앙운영위원들이 선전물 철거 요청을 받아들일 수 없다는 의견을 전달했음에도 학교는 다음 날 아침 선전물을 철거했다”고 밝혔다. 이에 이수미 학생처장은 “총장을 조롱하는 플랜카드는 외부 사람들이 볼 때 학교는 물론 학생들에게도 부정적인 이미지를 입힐 수 있다”고 말했다.

성명서에서 중운위는 “학교의 반복되는 자치탄압을 거부한다”며 “학교는 교육의 가치를 실현하는 공간으로서 학생들과 주체적으로 논의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경원 기자

저작권자 © 이대학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