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8년 여름, 조국통일촉진운동의 신기원을 이룩했던 6.10 남북학생회담이 1주기를 맞이하고 있다.

 6.10 남북학생회담은 제의당시 낭만적이라는 비판을 딛고, 판문점까지 가지 못했다는 아쉬움 속에서도, 우리들의 가슴 속에 가라앉아 있던 통일에 대한 의지를 분출시키고, 나아가 통일만이 우리 민족의 유일한 살길임을 다시한번 일깨워주는 계기가 되었다.

 이제, 89년 여름 남한의 청년학생은 또다시 7월에 개최될 제13차 평양세계청년학생축전에 참가하겠다는 의지로 불타오르고 있다.

 이러한, 청축에 참여하겠다는 굳은 의지는 이화내에서도 대동제를 통해 청축준비위원장을 선출함과 동시에 준비위원회를 발족시킴으로써 더욱 구체화되고 있다.

 6.10이 단순히「가서 만나겠다」는 차원에서 의지를 보였다면 청축은 가서 만나는 것뿐만 아니라 청축이 가지는 반전, 반핵, 평화, 친선의 으미를 남한과 북한의 청년학도가 공유하고 동시에 이에 기반한 통일을 이루어내겠다는 입장을 서로 확인한다는 큰 의의를 가지고 있다.

 그러나, 정부는 전대협이 청축참가의사를 표명한 직후 허가하겠다는 입장을 번복하면서 현재에는 청축과 관련한 모든 것을 금기시하는 자세를 취하고 있다. 즉, 청축참여를 막는 것에 대한 명분을 찾지 못해 허가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정부는 「창구 단일화」조치를 펴면서 3월16일 더 이상 조정노력(?)을 포기할 것을 공식발표하였으며, 본교 축전준비위원장이 선출된지 하루만인 6월1일 각 대학축전준비 위원장을 비롯, 청축과 관련된 선전을 한 모든 매체에 대한 집중수사에 나서게 된 것이다.

 이러한 정부의 태도는 저들의 유일한 논리 「창구 일원화에 위배된다」는 것 자체가 아무런 정당성을 부여받지 못하고 있기에 더더욱 설득력이 없으며, 저들이 그토록 자랑하는 7.7 선언을 스스로 위배하는 행동으로서 저들의 비일관성과 비민주성을 여실히 드러내주고 있다.

 우리는 더 이상 비논리적인 명분에 의해 가해지는 탄압속에서 청축참가와 통일이라는 대의를 잃을 수 없다. 동시에 이러한 탄압을 부수고 통일을 앞당기기 위해서는 한사람, 한사람의 주체적 의지가 모아져 청년학생 전체가 꼭 가고야 말겠다는 결의를 국민들에게 알려내야만 할 것이다.

 이는 청축참가 자체가 통일과 반통일 세력을 극명하게 드러나게하는데 작용할 것이며, 남․북간 자주적 교류에 대한 필요성과 통일주체가 청년학생을 포함한 남한전체 민중임을 자각하게 하는데 큰 역할을 할 것이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이대학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