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이디푸스, 이카루스, 그리고 성공공포
오이디푸스, 이카루스, 그리고 성공공포
  • 이대학보
  • 승인 1989.09.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회적 지지와 내외통제성에 따른 성공공포에 관한 연구
 

 머리말

 성공지향적인 현대사회에 있어서 성공은 거의 모든 사람들이 바라는 것이므로「성공공포」란 용어 자체는 일반인들에게 다소 생소하게 들릴 수도 있다. 그러나 성공공포 혹은 성공회피동기는 일상생활 가운데 우리가 경험하는 한 부분으로 개인의 성취와 성장을 저해하는 심리적 장애요소이다.

 아너(Horner)에 의하면 성공회피동기란 경쟁사회에서 여성에게 나타나는 것으로 성공에 근접하였을 때 성공으로 인하여 예상되는 부정적인 결과인 사회로부터의 거부, 주위로부터의 소외 등을 염려하여 성공장면에서 회피하게 되고 결국 성취를 좌절 또는 저조하게 하는 동기요인을 말한다.

 사회화 이론가들에 의하면, 여아는 어려서부터 소극적, 의존적, 비경쟁적으로 양육되며 남아는 성취와 독립심, 공격성 등이 강조되면서 차별적으로 사회화된다.

 즉 남성은 어려서부터 성취노력에 대해 가족과 사회로부터 지지를 받지만 여성에게는 이런 고무가 주어지지 않고 양육된 결과 성취동기에 차이가 나며, 또한 성취동기가 같은 남녀라 할지라도 실제 성취상황이나 지적 경쟁에 직면했을 경우, 여성은 적지 않은 거부와 갈등을 경험하게 된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성공공포는 나타난 현상자체로 단순한 남녀차로만 볼 것이 아니라 여기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 변인을 함께 고려하여 연구하여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성공공포에 영향을 주는 사회·심리적 변인으로「사회적 지지」를, 개인적 변인으로는「내외통제성」을 살펴봄으로써, 그 기제를 파악하고 성취행동의 장애요소인 성공공포를 줄일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이론적 배경

 성공공포에 관한 이론은 정신분헉학적 입장에서 출발하였다.

 프로이드(Freud)는 임상장면에서 사람들이 오래 바라던 소원이 거의 다 이루어져갈 때 신체적 고통이나 불안, 허탈, 무기력 등에 빠지는 심적인 고통이 생겨서 성공 자체를 거부하거나, 이를 즐기지 못한 채 신경증에 이르는 경우가 있음을 발견하였다. 그는 이런 증상을 오이디푸스적 갈등으로 설명하는데, 이는 아동초기에 이성부모를 독점하고 싶은 욕구가 동성부모를 경쟁상대로 인식하면서 적개심과 죄의식을 갖게 되어 심한 불안에 빠지게 되며 이런 불안이 동성부모와의 경쟁에서 이기는 것을 포기하게 한다는 것이다.

 그런데 불안이 해결되지 않은 채 어른이 되면 경쟁에 대한 죄의식은 다른 형태의 갈등으로 전환되어 나타나게 되는데, 그 중 하나가 성공공포라는 것이다.

 허니(Horney)는 프로이드가 초기 아동기 경험을 중시한 것에 추가하여 사회문화적 영향이 성공공포 형성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고 하였다. 우리 사회는 성공지향적이면서도 사회도덕적으로는 경쟁하여 남을 패배시키는 승자보다는 비이기적이고 자기희생적인 윤리를 한층 높이 사므로써 아동에게 성공에 대한 상호양립 불가능한 목적을 제시해 준다.

 즉 성공하고자 하는 강한 욕구와 야망을 가지면서도 동시에 성공했을 때 받게 될 주위사람들의 적대심과 질투 등을 두려워하여 사회가 요구하는 만큼 성공을 양보하는 미덕을 발휘하여 성공을 회피하는 모순과 갈등에 빠지게 된다.

 뮤레이(Murray)는 희랍신화인 이카루스(Icarus) 신화에서 이카루스가 소망하던대로 태양 가까이 날아갔으나, 그 결과 그의 밀랍날개가 녹아버리는 고통을 경험하게 되는 것에 근거하여, 인간은 성공후의 실패를 기대하고 두려워하는 심리가 있다고 가정하고 이것을「이카루스 콤플렉스」라 불렀다.

 이러한 생각들은 아너에 의해 성공회피동기 혹은 성공공포로 처음 개념화되었다. 그녀는 성공공포를 동기의 기대-가치이론의 윤곽 속에서 개념화시켰는데 첫째, 개인이 그의 행동에 대한 기대와 신념을 가지고, 둘째 자기가 이루어놓은 결과의 가치로서 그 결과가 부정적 영향을 줄 것이 예상될 때 불안이 부정적인 결과를 가져올 것으로 예상되는 행동을 금지시키는 기능을 하게 된다는 것이다.

 또한 아너는 성공공포가 능력 있고 성취동기가 높은 여성에게 더 강하게 작용한다고 하였는데 이는 이런 여성일수록 성공을 열망하고 성공을 얻기 위한 실제과정에 더 많이 참여하게 되므로 성공이 가져오는 부정적인 결과에 대한 불안, 두려움 역시 더 많이 경험하기 때문이라 한다.

 이상에서 살펴 본 성공공포에 대한 이론들을 종합해보면 크게 정신분석학적 관점과 사회심리학적 관점으로 나누어질 수 있다.

 정신분석학적 관점은 아동초기에 경험하는 부모 또는 의미있는 타인들과의 경쟁이나 거절이 죄의식, 불안 등을 유발시켜 성공을 방해하는 결과로 이끈다는 것이다.

 사회심리학적 입장은 성공공포를 일상생활 속에서 의식적으로 조작, 통제되어온 반응의 누적된 결과로 간주한다. 개인의 사회화 과정, 특히 성역할 사회화 과정에서 여성은 남성보다 성취지향의 표현을 금지당하고 성취보다는 친애, 인간관계의 원만함, 복종적 태도 등이 강조되므로 이런 경험들이 누적되고 정당화되어 여성은 성취자면에서 불안을 느끼고 성공공포를 더 많이 나타내게 된다고 한다.

 아너 이후 성공공포에 대한 후속연구가 많이 이루어졌는데 초기의 연구에서는 성공공포가 여성의 특성이라는 전제하에 주로 여성의 성취동기와 결부되어 연구되었으나, 점차로 남녀모두의 문제로 폭넓게 적용되고 있다.

 검퍼트(Gumpert)는 성공공포를 가진 사람은 다음과 같은 특성을 가지고 있다고 하였다.

 첫째, 자존심이 낮고 불안정하며 자신의 능력에 대한 신뢰가 부족하고 의심이 많다. 둘째, 남에 의해 평가받는 것, 남과의 경쟁에 지나치게 몰두하여 순수한 성취적 기쁨을 누리지 못한다. 셋째, 성공적으로 어떤 일을 해냈을 때 자신의 능력평가를 비하시키고 행운이나 다른 이의 도움 등 외적요인으로 돌리며 성공한 사실 자체도 거부하곤 한다. 넷째, 성공이 눈앞에 다가오면 실제로 성공회피를 위한 행동을 한다. 즉 주위집중을 하지 않고 정신이 산만해지거나 일을 지연시켜 성취를 방해한다.

 이는 성공 근접시에 일어나는 불안을 미리 회피하기 위한 방어기제이다.

 성취행동을 이해하기 위한 다른 접근방법으로 귀인이론이 있다. 그 중 통제소재는 사회학습이론에 근거하여 로터(Rotter)에 의해 처음 소개된 것으로 개인이 행동과 사건의 인과관계를 어떻게 지각하느냐에 따라 내적통제 외적통제로 나누는 것이다.

 내적통제성이란 개인이 성공과 실패의 원인을 자기자신의 영향에 의한 것이라 지각하는 것이고, 외적통제성이란 반대로 자신을 제외한 어떤 외부의 힘에 의한 것이라 지각하는 것이다.

 개인이 내적 또는 외적통제 신념 중 어떤 신념을 갖느냐에 따라 그의 여러 가지 활동 및 행동이 영향을 받기 때문에, 내외통제성은 개인의 사회적 행동을 이해하는데 매우 중요한 개념이다.

 성취동기와의 관계를 보면 내적통제적인 사람이 외적통제적인 사람보다 성취동기가 높다는 연구가 많다. 또한 성공공포와 내외통제성의 관계는 일반적으로 성공공포가 높으면 외적통제성을 보였고, 성공공포가 낮은 사람은 내적통제성을 지닌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성공공포의 또 하나의 변인으로서「사회적 지지」라는 개념은 심리학 분야에서 스트레스 연구와 관련하여 연구되기 시작했다.

 사회적 지지는 환경적인 변인으로서 1970년대 중반에 예방심리학이 대두되면서 많은 관심의 대상이 되어왔으며, 여러 연구에서 사회적 지지가 심리적·신체적 적응에 도움이 된다는 것이 밝혀졌다. 즉 친구, 배우자, 가족 등으로부터 심리적·물질적 지원을 받을 수 있는 사람들은 그렇지 못한 사람에 비해 보다 건강하게 잘 적응한다는 것이다.

 스트레스 사건에 대한 적응을 예언하는데 있어서「제공받은 지지」보다「지각된 지지」가 일반적으로 더 중요하며, 제공받은 지지는 지각된 지지에 의해 중재되어야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것이 일반적인 견해이다. 이런 전제하에서 코헨(Cohen)과 호버만(Hoberman)은 사회적 지지의 가용성에 대한 지각을 네 개의 차원으로 측정했다. 첫째는「정보적 지지」로서 문제해결에 도움이 되는 정보나 충고를 해주는 것이다.

 둘째는「자존감 지지」로 자신감을 심어주거나 타인에게 비춰진 자신을 보게 함으로써 자신을 평가하게 하는 것이다. 셋째는「소속·정서적 지지」인데 이는 정서적 공감을 표현하거나 정서표출을 도와주고 존중과 사랑을 표현해줌으로써 편안함을 느끼게 하는 것이다. 넷째는 문제 해결에 필요한 도구나 경제적 도움을 제공해주는 것으로「물질적 지지」라고 한다.

 그런데 사회적 지지의 효과는 지지를 받는 사람들의 특성에 따라 달리 나타난다고 한다. 즉 우세한 성격특성을 지닌 사람들에게 사회적 지지가 제공되었을 때는 그것이 없을 때보다 오히려 부적응을 보인다는 것이다.


연구방법

본 연구는 서울시와 경기도에 소재한 11개 대학을 유층무선표집하여 이들 대학에 재학중인 3·4학년 남녀대학생 402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측정도구로서는 사회적 지지 검사, 내외통제 검사, 성공공포 검사 등의 세 가지를 사용하였다.

 자료처리에 있어서는 남녀차를 보기 위해 t-검증을 하였고, 사회적 지지·내외통제성·성공공포와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이원변량 분석을 하였다. 또한 사회적 지지의 각 하위유형과 성공공포와의 관련성 정도를 보기 위해 상관관계와 회귀분석을 하였다. 통계처리는 퍼스널 컴퓨터를 사용하여 SPSS/PC+와 SAS로 처리되었다.


결론 및 논의

 본 연구에서 나온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성공공포와 내외통제성 수준에서 남녀차가 없었다. 둘째, 사회적 지지 수준도 남녀간에 유의한 차이는 없었으나 각 하위요인별로 볼 때 여자가 남자보다 정보적 지지, 소속·정서적 지지를 높게 지각하였다. 셋째, 내적통제적인 사람은 외적통제적인 사람보다 성공공포를 낮게 보고했다. 넷째, 사회적 지지를 높게 지각한 사람이 낮게 지각한 사람보다 성공공포가 의미있게 낮았다.

 특히 사회적 지지의 네 하위영역 중 자존감 지지가 성공공포와 가장 상관이 높았는데 자존감 지지를 많이 받는 사람은 성공공포가 낮았다.

 위에 나타난 본 연구의 결과들은 성공공포가 여성 고유의 동기가 아닌 남녀 모두의 일반적인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것은 70년대 이후 미국남성들의 성공공포가 증가하고 있는 것이 성공에 대한 가치를 더 이상 남성에게만 높게 부여하지 않는 사회의 의식구조의 변화를 나타낸다고 시사한 것과 비슷한 결과이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경우 아직 대부분의 여성들이 여러 면에서 불이익을 경험하게 되는 현실을 감안할 때, 성공목표에 성차가 없는 것으로 나타난 본 연구의 결과는 사회의식구조의 변화를 반영한다기보다는 사회전반적인 취업난으로 인해 졸업 후 당면하게 될 여러 문제들로 인해 남녀 대학생 모두가 겪게 되는 심리적 갈등을 반영한 것이라 추정된다.

 한편 사회적 지지를 각 하위 유형별로 분석한 결과, 우리나라 대학생들은 물질적 지지를 가장 높게 지각했고 정보적 지지, 소속·정서적 지지, 자존감 지지의 순으로 지각하고 있었다.

 이에 반해 최근 같은 질문지를 미국 대학생들에게 실시했던 결과 물질적 지지, 자존감 지지 순으로 높게 나타나고 있어서 우리 학생들이 자존감 지지를 상대적으로 낮게 자각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더욱이 자존감 지지가 성공공포와 가장 상관이 높은 변인임을 고려할 때 이에 대한 원인을 규명할 수 있는 후속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성공공포는 변화 가능한 것으로 이런 성공공포를 줄이기 위한 방법을 찾기 위해 성공공포에 영향을 줄 것으로 기대되는 대표적 변인들을 관련지어 연구한 결과 개인이 사회적 지지를 높게 지각하고 내적통제적일수록 성공공포도 적어진다는 결과를 얻었다.

 이는 교육환경에서 개인에게 지지받고 있음을 느끼게 해주고 내적통제감을 증진시켜줄 때 성공공포가 줄고 성취행동이 높게 나타날 수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다.

 특히 사회적 지지 중에서도 자존감 지지는 중요한 영향을 끼치는 변인으로 사회·환경적으로 개인의 자존감을 지지해주고 정서적인 지지를 줄 수 있는 교육환경을 만들어 줌으로써, 성취 행동에 장애가 되는 성공공포를 줄여서 개인이 자신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하여 자아실현을 할 수 있게 하여야 할 것이다.

설인자(대학원 교육심리학과 89년 졸업)


참고문헌

한정신,「성공공포와 관련변인에 관한 연구」, 숙명여대 아세아 여성연구, 1988.

김정희, 이장호,「사회적 지지 척도 제작을 위한 예비적 연구」, 고대 행동과학연구 8, 1986.

Krueger, D.W,「Success and Fear of Success in Women」, New York Free Press, 1984.

Horner, M.S,「Toward an understanding of achievement related conflicts in Women」, Jornal of Social Issues. 28, 1972.


논문평-짜임새있는 연구절차로 신뢰성 높아

 이 연구는 우리나라 남녀 대학생들이 성공공포 즉 성공장면에서 성공하고자 하는 강한 욕구와 야망을 가지면서 동시에 성공했을 때 받게 될 주위사람들의 적대심과 질투 등을 두려워하여 사회가 요구하는 만큼의 성공을 양보한다는 내용으로 되어있다.

 대학생들이 과연 어느 정도의 성공공포증을 가지고 있으며, 이것이 사회적 지지나 내외통제성 즉 개인의 행동의 기동이 자기내부의 동기냐 외부의 자극이냐를 문제 삼는 것과 어떤 관련이 있느냐를 연구한 것이다.

 이 논문에서 밝혀진 것은 성공공포는 개인이 사회적 지지를 높게 지각하고 내적통제적일수록 성공공포도 적어진다는 것이다.

 이 논문은 문제 자체 뿐 아니라 모든 절차가 잘 짜여진 설계에 의한 것이므로 결과에 대해 신뢰성을 부여할 수 있다고 믿는다. 그리고 이 논문의 의의는 오늘날의 대학생의 행동을 이해하는데 일로가 될 수 있을 것이다.

 김재은(교육심리학과 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