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홈페이지에서 쉽게 확인 가능한 질문하는 경우 많아

학기 초만 되면 단과대학(단대)행정실과 과사무실 조교들이 학생들의 문의 전화 때문에 업무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학생들이 문의하는 내용은 학사일정·수강신청방법·장학금 수여 기준 등 학생들 스스로 알 수 있는 것들이 대부분이기 때문이다.

단대 별로 조금씩 차이는 있지만 단대행정실·과사무실로 걸려오는 전화는 하루 평균 7∼10통에 달한다. 공대 행정실 정경희씨는 “교과과정·장학금 등의 내용은 학교 홈페이지 공지사항에서 확인할 수 있는데도 많이들 질문한다”고 말했다.

단대 행정실·과사무실의 업무와는 전혀 무관한 내용을 질문하는 경우도 많다. 공대 소속 과사무실 ㄱ씨는 “개인 우편물을 받아달라는 요청·어떤 교수님이 학점을 잘 주시냐는 질문·교수님 스케줄을 문의할 때는 정말 난감하다”고 말했다. 사회대 소속 과사무실 ㄴ씨는 “수강신청을 하지 못해 수강정원을 늘려달라는 요청도 많이 한다”며 “그런 문제는 담당 교수님 소관이지 행정실 업무가 아니다”라고 말했다.

단대 행정실·과사무실 조교들은 학생들이 행정실에 질문하기 전 학교 홈페이지를 통해 미리 확인해보기를 당부했다. 사범대 소속 과사무실 ㄷ씨는 “학생들에게 수동적인 면이 많은 것 같다”며 “문의하기에 앞서 스스로 해결해 본 후 도움을 요청했으면 한다”고 말했다.
 

이화인들이 행정실·과사무실에 가장 많이 하는 질문을 Q&A로 풀어봤다.

Q: 학사 일정에 대해 알고 싶어요.
A: 학사 일정은 학교 홈페이지(ewha.ac.kr)→학사정보→학사일정에서 확인할 수 있다. 1학기 교과목 수강철회 기간은 4월2일(월)~6일(금)까지다. 4월 16일(월)~20일(금)은 학점포기 신청기간이다. 부·복수전공 신청 기간은 4월30일(월)~5월4일(금)까지다.
1학기 중간고사는 4월25(수)~27(금)이며 기말고사는 6월13일(수)~15일(금)이다. 전공 시험 날짜는 과목마다 다르니 담당 교수에게 문의하면 된다.

Q: 장학금 수혜 기준이 무엇인가요?
A: 장학금 관련 정보는 홈페이지(ewha.ac.kr)→학사정보→장학제도에서 확인할 수 있다.
본교에서 지급하는 장학금에는 크게 교내장학금·교외장학금이 있다. 지급 기준은 장학금 종류마다 다르다. 학생들이 가장 많이 문의하는 성적 장학금 기준은 다음과 같다. 특대생 장학금은 단과대학별 우수생 중 전학년도 평균 성적이 최고인 학생에게 주어진다. 최우수 장학금은 학년별 석차2%이내의 학생에게, 우수1은 학년별 석차6%·우수2는 평점 3.75 이상인 학생에게 지급된다.

Q: 졸업학점 기준은 어떻게 되나요?
A: 졸업학점은 입학년도에 따라 다른 기준이 적용된다. 졸업에 필요한 학점·최소전공학점 및 기타사항은 학교 홈페이지(ewha.ac.kr)→학사정보→학사안내→졸업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이대학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