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도서관(중도) 이용 방법을 보다 쉽고 재밌게 배울 수 있는 프로그램 ‘온라인 튜토리얼(튜토리얼)’이 생겼다.

튜토리얼은 자료 검색·대출·반납 뿐 아니라 타대학자료대출·신착도서알리미 등 중도에서 제공하고 있는 서비스를 알기 쉽게 교육하는 프로그램이다.

이 프로그램은 ▷언제 어떤 자료를 이용할까 ▷필요한 자료를 어떻게 활용할까 ▷확인한 자료는 어디서 찾을까 ▷찾은 자료를 어떻게 이용할까 등의 주제로 구성됐다.

‘언제 어떤 자료를 이용할까’·‘필요한 자료를 어떻게 활용할까’는 중도 홈페이지에서 보다 쉽게 자료를 검색할 수 있는 방법을 설명한다. 입력한 검색어로 찾을 수 있는 자료가 없을 때는 유사 검색어 사용 방법도 알려준다.

‘확인한 자료는 어디서 찾을까’·‘찾은 자료를 어떻게 이용할까’에서는 검색한 자료를 도서관에서 빠르게 찾는 법 등을 설명한다. 이외에도 타대학자료대출·원문복사서비스 등 모르고 지내기 쉬운 서비스도 소개하고 있다. 각 주제를 학습한 후에는 ‘확인해볼까요’를 통해 배운 내용을 문제로 풀어볼 수 있다.

도서관 관계자는 “이화인들이 도서관에서 제공하는 편리한 서비스를 잘 모르고 자료 대출·반납 등 단순한 이용방법 밖에 모르는 것 같아 안타까웠다”며 프로그램 제작 배경을 설명했다.

한편, 중도는 16일(금)까지 ‘온라인 튜토리얼 이벤트’를 실시한다.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lib.ewha.ac.kr) 공지사항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공예솔 기자

저작권자 © 이대학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