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양시험기간에 중도청소횟수 늘려야

이제 대부분 강의의 중간고사는 끝났을 것이다. 이번 시험기간에도 많은 학생들은 좋은 점수를 받기 위해 열심히 공부했다. 학생들은 각자의 공부 스타일에 맞춰 집이나 까페나 공부하기도 한다. 하지만 역시 시험 공부에 열의를 느낄 수 있는 곳은 중앙도서관이라고 생각한다. 특히 3일간의 교양시험 기간에 중앙도서관은 발 디딜 틈도 없이 학생들로 빽빽히 채워진다.

그리고 많은 학생들이 몇일 뒤 있을 학과 공부를 끝마치기 위해 밤 늦게까지 도서관에서 머문다. 시간이 경과돼 밤이 깊어질수록 아침 무렵 비워져있던 쓰레기통은 차오르고 급기야 넘치기 시작한다. 이런 사정은 열람실 내에 있는 쓰레기통 뿐만 아니라 화장실 쓰레기통도 비슷하다. 구겨진 휴지, 과장봉지, 음료병들이 넘치는 모습은 마치 쓰레기통이 먹은 것을 토해내는 장면을 보는 것처럼 불쾌하다.

청소를 도와주시는 아주머니들은 일정 시간이 넘으면 퇴근을 하신다. 그러나 학생들은 밤을 새워 공부하기 때문에 때때로 잠을 깨기 음료를 마시고, 허기진 배를 달래기 위해 군것질을 하기도 한다. 자연스럽게 시간이 지날수록 청소하는 사람은 없고 버리는 사람만 있는 중앙도서관은 거대한 휴지통이 되간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24시간 청소를 해야 할 것이다. 그러나 이는 굳이 인건비를 따지지 않더라도 상식적으로도 말이 안된다.

그러나 한학기에 한번 있는 시험기간, 특히 학생 수가 정점에 이르는 3일간의 교양시험 동안은 예외적으로 밤늦게까지 청소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예를 들어 하루에 5번 청소가 이뤄졌다며 저녁에 한번 더, 밤늦게 한번 더 하는 식으로 말이다. 이는 청소 용역 인원을 한시적으로 확충해 업무 교대 시간을 줄이는 방법으로 해결할 수 있을 것이라 본다. 이 정도 기간에 소요되는 인건비는 우리 학교의 규모와 재정상태를 볼 때, 막중한 부담을 주지는 않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구겨진 휴지나 생리대 따위가 쓰레기통 높이만큼이나 쌓여있는 화장실은 가뜩이나 시험공부를 예민해진 학생들을 짜증나게 하기 마련이다. 게다가 이쯤되면 이미 두루마리 휴지는 바닥을 드러낸 뒤다. 학교 측이 한 학기에 3일간만이라도 공부하는 학생들을 위해 청소 하는 인원을 확충하고 업부 시간을 연장하는 배려를 해주길 바란다.

정외2/ 정인영

학교에서도 무료영화 관람하세요

영화와 나의 독점적은 관계를 유지할 수 있는 공간은 누구에게나 필요한 것입니다. 이화 시네마떼끄는 영화를 둘러싸고 있는 명제들에서부터 영화의 장르적 탐구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주제 아래 영화를 소개해 온 학내 유일의 상시 상영관입니다. 영화를 통한 이화인들과의 소통을 위해 만들어진 자치단위 시네마떼끄는 기획을 거쳐 매 주 다른 주제의 영화들을 상영하고 있습니다. 11월 첫째 주에는 유신 시대의 혼란과 검열에 맞서 청춘과 순수를 그려냈던 7,80년대 한국영화가 상영됩니다. <별들의 고향>,<바보들의 행진>을 비롯한 당대의 한국영화들은 그때 영화인들이 어떤 열정으로 암흑기를 거쳤는지 보여줄 것입니다. 11월둘째 주 부터는 메타 영화와 힙합영화,가을 영화제 사영을 기획하고 있습니다.
지나간 시대의 화석처럼 전해지는 고전영화나 욕망을 소래내어 말하는 것을 포기하지 않는 감독들이 만드는 독립영화는 낯설지만 눈을 뗄 수 없게 하는 영화적 유혹으로 다가옵니다. 시네마떼끄는 먼 나라에서 온 카메라의 시선 혹은 영화의 모든 것과 만나고자 하는 이화인들을 기다립니다. 시네마떼끄에서의 매일 두 시와 다섯 시가 특별한 휴일처럼 영화의 비밀스러운 언어들을 발견해 낼 수 있는 시간이 되기를 기대합니다.
‘귀여워서 다시 한 번’
-7,80년 대 한국영화

학생문화관 343호, 상영료는 무료입니다.

박주영 씨네마떼끄 회장

저작권자 © 이대학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