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렉산더 버시바우 주한 미국대사 강연 열려


“전 주한미대사인 크리스토퍼 힐을 통해 명성을 들어왔고, 우수한 동문들이 많은 이화여대에 오게 돼 기쁩니다”
 
본교 통번역대학원·국제대학원의 주최로 열린 알렉산더 버시바우(Alexander Vershbow) 주한 미국대사 초청 강연이 4월28일(금) 오후3시 본교 교육관 B동 B153호에서 이뤄졌다. 강연 주제는 ‘6자회담에서의 미국의 역할(The U.S. role in the six-party talks)’로, 180여명의 학생들이 1시간 동안 자리를 지켰다.

그는 6자회담 이외에도 북한의 핵보유·FTA·미군감축 등 여러 사안에서의 미국 입장을 역설했다. 그는 “북한도 더 이상 그들의 안보에 핵보유가 도움이 되지 않는 것을 알고 있다”며 “북한이 다시 6자회담 협상에 참여해 한반도 비핵화를 넘어 영구적인 평화체제를 수립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 밖에 “FTA(Free Trade Agreement)는 영합게임(zero-sum game)이 아니다”라고 강조하며 FTA를 통해 두 나라가 더 가까운 파트너가 되고, 거시적 전망에서 비용보다 이득이 클 것이라고 말했다.

강연이 끝난 후 질의응답시간에는 많은 학생들의 질문이 이어졌다. 한국에서 주한미군의 영향력을 묻자, 버시바우 대사는 “2008년에 미군감축계획을 갖고 있다”며 “한국은 상당히 훈련이 잘 된 군대를 갖고 있지만 언제라도 공격에 대비해야 한다”고 대답했다

한편 본교 정승연(국제·1)씨가 “최근 독도주권을 놓고 벌어지는 한­일간 논쟁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는가"라는 질문에 버시바우 대사가 난처한 표정을 보여 청중들의 웃음을 자아내기도 했다. 그는 “상당히 예민한 이슈이고 두 동맹국 사이의 논쟁이 유감스럽지만 두 국가가 해결해야할 문제라고 생각한다”며 “중립적인 위치인 미국은 중재자 역할도 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강연에 대해 본교 민소라(국제·4)씨는 “6자회담에서의 미국의 관점이 많이 드러난 강의였다”며 “평소에 궁금했던 걸 질의응답 시간에 모두 대답해줘서 좋았다”고 전했다. 한편 본교 국제대학원 김연옥씨(외교안보학 전공 석사과정)씨는 “미국의 대북정책에 대해 주한미대사가 직접말해준 것은 좋지만, 시간이 너무 짧고 이미 알려진 얘기가 많았다”며 아쉬움을 표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이대학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