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아프리카 의회(Pan African Parliament; PAP) 의장 몽겔라 인터뷰

"어떤 일을 하든 간절히 바라고 최고를 지향하세요.  그러면 유리천장(Glass Ceiling - 눈에는 보이지 않지만 여성들의 성공을 가로막는 장벽. 일반적으로 여성에 대한 보이지 않는 차별을 의미함)뚫을 수 있습니다"

'남성 중심 사회에 존재하는 유리천장을 어떻게 극복할 수 있는가'란 질문에 대한, 현재 범아프리카 의회(Pan African Parliament; PAP) 의장이자 제9차 세계여성학대회의 기조 연설을 맡은 몽겔라 명예 박사의 답이다.

"유리천장은 여성을 억압하기 위해 존재합니다. 그것은 말만으로는 깰 수 없어요. 그것을 깨기 위해서는 행동이 필요하고, 강력한 행동에는 참여와 희생이 따라야 합니다."

몽겔라가 유리천장을 깨는데는 그녀의 교육에 대한 부모의 지속적인 후원이 큰 역할을 했다.

"부모님은 나를 인정하셨고, 내가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뒷바라지를 하셨어요. 이것이 내가 여성으로서 겪는 불평등을 극복할 수 있었던 열쇠가 되었습니다. 모든 여성과 남성이 자신감을 쌓기 위해서는 인정받는 것이 필요해요. 이 자신감이 인생의 용기 있는 선택을 할 수 있게 하는 촉매가 됩니다.

나는 어려서부터 자신감을 갖고 있었고, 이것이 내가 새로운 것을 시도할 수 있게끔 하는 용기를 주었어요. PAP 의장 선거에 출마한 것은 대담한 선택이었지만, '내가 할 수 있을까? 없을까?'라는 질문에 깊이 빠지지 않은 채, 자신감을 가지고 그 일을 선택할 수 있었습니다."

그녀가 의장에 임명된 것은 아프리카 대중들을 크게 동요시켰다. 그녀의 말에 따르면 그것은 "아프리카의 여성과 남성 모두에게 경축할 만한 일"로, 남성들은 여성을 위해 투표까지 할 수 있는 준비가 되어 있다는 것을 의미했고, 여성들은 기회가 왔을 때 그 일을 해 낼 수 있다는, 여성들의 투쟁이 성공한 것을 천명하는 것이었다. 그녀는 "또 다른 긍정적인 변화는 아프리카 연합이 의회에서 "동등함"이라는 개념을 고려하기 시작한 것입니다."라고 덧붙였다.

페미니스트로서 몽겔라는 성 불평등이 가장 기본적인 두 가지 요소에서 비롯한다고 본다.

" '의사 결정력'과 '경제력'은 여성이 다른 기회를 갖기 위해 갖추어야 할 가장 기본적인 쟁점입니다. 의사 결정력은 가족, 지역 사회, 정치에 이르는 모든 단계에서 "선택할 수 있는 힘"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선택은 발전에 영향을 미치고 사회를 변화시킵니다. 그러나 경제력 없는 여성은 그녀의 결정을 실행하지 못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 두 가지는 함께 나아가야 하는거죠."

몽겔라는 교육이 이 두 가지 요소에 상관되는 도구임을 강조했다. "여성은 의사를 결정함으로써 세계화 과정에 동참할 수 있고, 교육은 이것을 돕습니다."

몽겔라는 제9차 세계여성학대회가 한국에서 열리는 것이 여러 가지 측면에서 중요하다고 언급했다.

"먼저, 여성의 대다수는 아시아인입니다. 그리고 아시아의 일부분인 한국은 강한 문화 전통을 지키는 가운데 급격히 발전했습니다. 개발도상국이 문화를 보존하는 것은 중요한 일입니다. 둘째로, 그리고 개인적으로, 나는 한국이 저개발 상태를 극복한 것을 희망의 상징으로 봅니다. 한국에서는 배울 점이 많습니다. 그러나 나는 동시에 한국 여성들에게 질문을 던집니다. "여성들이 발전으로부터 어떤 혜택을 입었습니까? 지난 40년 동안 그녀들은 어디에 있었습니까?"

마지막으로, 이상적인 사회에 대한 그녀의 생각을 묻자, 몽겔라는 "성이 자연적인 현상,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닌 곳. 성이 개인의 어떤 능력도 억제하지 않는 곳, 성을 막론하고 모든 사람들에게 동등한 기회가 주어지는 곳"이라고 대답했다.

"이것은 모든 삶이 똑같이 취급되어야 한다는 것이 아닙니다. 단지 모든 사람에게는 똑같은 기회가 주어져야 한다는 것입니다. 나머지 각자의 기술을 발달시키는 것은 개인에게 달려 있습니다. 내가 의장에 출마했을 때 나는 '내가 여성이라고 해서 나에게 투표하지 말고, 내 능력을 보고 투표하세요. 내가 여자라고 해서 무시하지도 말고, 여자라고 해서 편애하지도 마십시오.'라고 말했습니다. 결국, 남자가 되는 것이나 여자가 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모든 일은 개인의 역량에 달려 있어야 합니다."

기사제공-이화보이스

저작권자 © 이대학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