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킨스쿠버는 그냥 물 속에 들어가는 거 아니예요?”
“스킨스쿠버에 대해 많이 들어보긴 했는데, 잘 모르겠는데요”

대다수 이화인들은 스킨스쿠버 다이빙에 대해 관심은 많지만, 정확히 아는 사람은 드물다. 이번 기회를 통해 스킨스쿠버에 대해 좀 더 알아보는 것은 어떨까?

#. 스킨스쿠버 다이빙, 파헤쳐 보자!

Q. 스킨스쿠버 다이빙을 소개한다면?
- 스킨스쿠버 다이빙은 쉽게 말해 ‘잠수’라고 말할 수 있다. 스킨스쿠버에 필요한 장비를 몸에 지니고 바다 속에 들어가는 운동이다.

Q. 다이빙엔 3가지 종류 즉, 스킨 다이빙, 스쿠버 다이빙, 스킨스쿠버 다이빙이 있다. 이들의 차이점은?
- 물 속에 들어갈 때 ‘어떤 장비를 갖고 입수하느냐’와 ‘깊이’에 따라 3가지로 나눠진다. 스킨 다이빙은 오리발·마스크·스노클 등을 착용, 얕은 곳에만 들어갈 수 있다. 스쿠버 다이빙은 수심·방향·공기량을 측정하는 게이지와 호흡기·부력조절기 등을 착용하고 수심 15M∼20M까지 들어갈 수 있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스킨스쿠버 다이빙은 스킨 장비와 스쿠버 장비를 모두 착용하고 30M보다 깊은 바다 속까지 들어가는 것이다.

Q. 스킨스쿠버 다이빙에 필요한 장비는?
- 마스크와 스노클·오리발·잠수복·공기통·부력조절기·호흡기·비상용 호흡기·종합계측기 등이 필요하다.

Q. 다른 운동에 비해 많은 장비를 필요로 하는데 그 이유는?
- 바다 속은 우리가 살고 있는 지상 세계와는 많이 다르다. 아주 작은 실수에도 목숨을 잃을 수 있기 때문에 이를 막기 위한 많은 장비를 필요로 한다.

Q. 장비를 착용하면 굉장히 무거울 것 같은데, 실제로 그러한가?
- 실제 총 20Kg의 무게가 나간다. 특히 물에 젖으면 몇 배 더 무거워진다. 처음 다이빙을 하는 신입 부원들 대다수가 코피를 흘릴 정도다. 그렇지만 바다에 일단 들어가면 무겁다는 것을 잊을 만큼 그 희열이 몇 배 더 크다.(웃음)

Q. 장비가 굉장히 비싸보이는데….
- 풀 세트로 사게되면 500만원 정도가 든다. 사실 그 이유 때문에 동아리에 든 이유도 없지 않아 있다. 동아리에 들면 장비를 싸게 구입할 수 있기 때문이다.(웃음)

Q. 실제 바다 다이빙을 하기 위한 과정은?
- 가장 먼저 이론 교육이 이뤄진다. 특히 이때 과학 시간에 배웠던 기압, 보일·샤르의 법칙까지 배운다. 또한 장비를 사용하는 법도 배운다. 아까도 언급했지만 바다 속은 아주 사소한 것에도 목숨이 천당과 지옥을 왔다갔다 할 수 있기 때문에, 이 과정은 실제 물 속에서 연습하는 것 보다 더 중요하다. 이 과정이 끝나면 수영장 교육이 이뤄지고, 이 후 실제 바다에서 다이빙을 하게 된다.

Q. 남들이 쉽게 경험할 수 없는 것을 하고 있는데, 바다 속 풍경은 어떠한지?
- 해파리에 쏘이기도 하고, 무엇보다 얼음장처럼 춥다. 하지만 은빛 멸치 떼가 지나갈 때는 정말 입을 다물 수 없을 정도로 아름다운 바다 속을 구경할 수 있다.

Q. 스킨스쿠버 다이빙의 매력은?
- 바다 속 여행을 하는 것도 흥미롭고 남들이 쉽게 보지 못하는 자연 경관도 볼 수 있어 좋다. 하지만 그보다도 사람들과 끈끈한 정을 나눌 수 있는 점이 가장 매력적이다. 다이빙 할 때 항상 짝을 이뤄 입수한다. 혼자하게 되면 위험한 상황에 처했을 때 죽을 수도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힘든 것을 나눌 수 있는 사람이 옆에 있고, 손을 잡아 줄 수 있는 사람이 내 곁에 있다는 것은 생각만 해도 굉장히 기분 좋은 일이다.

Q. 스킨스쿠버 다이빙 할 때 꼭 지켜야 할 점은?
- 험한 상황에서도 모든 일을 다 할 수 있다는 강한 용기가 필요하다. 정말로 죽을 확률은 아주 작지만 이러한 위험에 자주 노출될 수 있기 때문에 침착하게 대처할 줄 아는 지혜도 필요하다. 또한 다이빙은 항상 혼자 들어가는 것이 아니라 짝을 이뤄 들어가기 때문에 남을 배려할 줄 알아야 하고, 현실적인 이야기이지만 폐쇄 공포증도 없어야 한다.

 

#. 스킨스쿠버 다이빙에 관한 편견을 깨라!

Q. 스킨스쿠버 다이빙은 정말로 위험한가?
- NO. 다른 운동에 비해 크게 다칠 위험이 적기 때문에 그렇지 않다. 그러나 자칫 잘못하면 목숨을 잃을 수도 있기 때문에 조심해야 한다.

Q. 스킨스쿠버 다이빙을 할 때 수영을 못해도 되는가?
-YES. 수영을 못해도 상관 없다. 오히려 수영을 잘하면 더 불리하다. 스킨스쿠버 다이빙은 천천히 헤엄쳐 가는 것인데 수영을 잘하게 되면 아무래도 동작이 커져 에너지 소모가 많기 때문이다. 스킨스쿠버 다이빙은 여유롭게 바다 속을 유영해야 한다.

Q. 스킨스쿠버는 정확한 명칭인가?
-NO.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스킨스쿠버는 정확한 명칭이 아니다. 정확한 명칭은 ‘스킨스쿠버 다이빙’이다. 왜냐하면 스킨스쿠버는 장비를 뜻하는 단어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나 스킨스쿠버 한다”가 아닌 “나 스킨스쿠버 다이빙을 한다”가 정확한 말이다.

저작권자 © 이대학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