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부분의 나라는 어학 연수나 유학을 하기 위해 학생 비자나 유학 비자를 발급받아야 한다. 단, 캐나다나 호주는 3~6개월 정도의 단기 연수의 경우 유학 비자 없이 관광 비자만로 입국해 수업을 받을 수 있다. 그러나 대부분 각국 대사관에서 자신이 연수를 원하는 나라가 요구하는 비자를 구비하는 것이 필요하다. 각국 비자의 종류와 내 목적에 맞는 비자는 무엇인지, 나라별로 나눠서 알아보자.


# 미국
미국은 입국 목적에 맞는 비자를 주한미국대사관에서 발급받아야 한다. 대부분의 유학생들은 유학 비자인 F1비자를 발급받는다.

 

-F1 비자 (유학 비자)
학업을 목적으로 발급받는 비자다. 수업할 학교로부터 SEVIS에 등록된 입학 허가서(I-20 Form)를 발급받아야 한다.

SEVIS(Student and Exchange Visitor Information System, 학생 교환방문 정보체제)는 9.11테러 이후 외국인 방문자들에 대한 추적을 강화하기 위해 미 당국이 도입한 '국경 보안 강화 및 비자 입국 개혁 법안' 중 하나인 외국인 유학생 추적 시스템이다.
 

-F2비자 (유학생 동반 가족 비자)
F1비자를 발급받은 유학생의 배우자 및 자녀가 발급받는 비자. 입학허가서(I-20 Form)에 동반 가족의 이름과 생년월일, 국적이 기재돼야 하며, 동반자를 위한 입학 허가서(I-20 Form)도 따로 발급받아야 한다.

 

-J1비자(문화 교류 비자)
자국 정보나 미국 정부 혹은 기업체 및 대학교로부터 후원을 받거나 재정적인 지원을 받아 미국을 방문하는 학자, 과학자, 학생, 사업가를 위한 비자다.

 

-J2비자(문화 교류 동반 비자)
J1비자를 발급 받은 사람의 배우자 및 자녀가 발급받는 비자다.

 

-B1/B2비자 (관광/상용 비자)
단기 출장이나 여행을 가는 경우에 발급받는 비자다. 1차 목적은 여행이지만, 체류하는 동안 주당 18시간 이하의 수업(학교에서 관광비자로 입국이 허용되는 프로그램)을 받을 경우 관광 비자를 신청할 수도 있다. 최근 미국 비자법이 강화돼, B1/B2 비자 소지자에게 학업을 허가하던 학교들도 F1 비자를 요구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반드시 학교에 확인해야 한다.

 

 

# 영국
영국에서 6개월 이상 학업을 할 예정인 학생들은 주한영국대사관에서 학생입국허가사증(Entry Clearance)을 반드시 받아야 한다. 이것은 체류 기간을 보장해주는 Residence Permit으로 자국 내에서 미리 사전 심사를 받아 영국 입국시 심사 절차를 간소화하려는 제도다. 여권과 함께 이미 받은 학생입국허가사증을 입국 심사관에게 보여주면 심사 후 학생비자를 발급해 준다.

 

만약 수업 기간이 6개월 미만일 경우에는 학생입국허가사증을 받을 필요는 없으며, 입국시 심사관에게 여권과 입학허가서만 보여주면 단기 체류 비자를 발급해 준다. 학생입국허가사증 신청시 6개월 이상의 입학허가서 원본, 인지대, 본인 신원 관련 서류와 재정 서류 등을 제출해야 한다.

 

 

# 캐나다
캐나다에서 6개월 이상 머무를 학생이라면 반드시 주한캐나다대사관에서 유학허가서를 발급받아야 한다. 학업을 위한 캐나다 입국은 두 종류가 있다. 6개월 미만 체류자인 경우 관광으로 입국하고, 6개월 이상 체류자일 경우 학생 비자로 입국하게 된다.

 

학업 기간이 6개월 미만이라면 학생 비자는 필요없으며, 입국시 여권과 입학허가서만을 소지하면 된다. 그러나 6개월 이상 학업시에는 반드시 학생 비자를 소지해야 한다. 유학허가서 발급은 4주를 기본으로 하며, 빠른 경우 2주에서 늦게는 6주 이상이 소요되기도 한다.

 

 

# 호주

-관광비자
호주 정부는 관광을 목적으로 하는 사람들에게 관광비자를 발급해 주는데, 유효 기간에 따라 1년과 4년 두 종류가 있다. 두 종류 모두 한 번 입국시 체류 가능한 기간은 최대 3개월까지이며 유효 기간 내에는 출입이 자유롭다.

 

-학생 비자
학생 비자를 받을 때는 연수 과정의 종류와 유학 기간을 결정해야 한다. 영어 연수만 하는 경우에도 학생 비자를 취득할 수 있다. 학생 비자는 7가지로 분류돼 있는데 주요한 5가지를 소개한다.

 

ELICOS 과정-독립된 영어연수 과정으로, 학위가 수여되지 않는 영어연수과정
Vocation Education & Trainig 과정- 직업교육 및 훈련과정/Gradaute Diploma(준학사) 과정
Higher Education 과정- 학사과정/준석사 수료/준석사 과정
Master/Doctor과정- 석.박사 학위 과정
Foundation Studies 및 기타 과정- 학위가 수여되지 않는 과정

저작권자 © 이대학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