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일본의 독도 영유권 주장으로 한반도가 뜨겁게 달아올랐다. 과거와 달리 독도문제에 대한 대응이 강경해졌다. 일본의 독도 영유권 주장은 역사를 왜곡한다는 점에서 심각하다. 하지만 독도는 일본이 왜곡하고 있는 우리 역사의 한 단면에 지나지 않는다.


더 큰 문제는 이러한 역사 왜곡이 왜곡에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교과서에도 실린다는 것이다. 왜곡된 교과서로 공부한 학생은 잘못된 역사관을 습득하게 된다. 나아가 역사왜곡이라는 주장을 펼칠 가능성이 다분하다.


시기적으로도 올해는 2006∼2009학년도 일본 역사 교과서를 개편하는 해이다. 4월 초, 8종의 역사 교과서 검정 결과가 발표된다. 따라서 독도 문제에 대한 관심을 일본의 역사왜곡이라는 큰 틀로 확장해서 교과서 왜곡 문제에 촉각을 곤두세워야 한다.


특히 전문가들은 역사왜곡 교과서가 통과될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고 주장한다. 아시아 평화 역사교육연대는 후소샤판 교과서가 다음달 초로 예정된 문부성 검정에서 크게 수정되지 않은 상태로 통과될 것이라 예상했다.


새 교과서의 검정 신청본에는 일본군 위안부·창씨 개명 등 식민통치의 사실이 빠져있다. 식민통치를 노골적으로 미화하기 위해 ‘조선의 근대화를 도운 일본’이라는 항목까지 신설했다. 게다가 교과서에 독도를 ‘한국과 일본 간 영유권을 둘러싸고 대립하는 다케시마’라고 설명하는 내용도 포함시켰다.


교과서의 내용뿐만 아니라 검정을 맡고 있는 문부성 및 집권 자민당 의원들이 한통속이 돼 움직이고 있는 것도 주시해야 한다. 이들은 후소샤 교과서의 2001년판 점유율 0.039%를 2005년판에선 10%까지 끌어올리겠다고 공언하고 있다.


광복 60주년을 맞는 올해, 일본의 독도 영유권 침해를 비롯한 역사왜곡에 대해 총체적 대응이 필요하다. 역사 교과서 왜곡은 일본 우익의 핵심사업이기에 한 순간의 폭발적인 관심만으로는 해결할 수 없다. 일본의 왜곡 문제에 지속적인 관심을 가지고 전체적인 시각으로 조망해야 할 것이다. 정부와 시민사회가 함께 뚜렷한 비전을 세우고 빈틈없는 논리로 무장된 세부적인 대책을 마련해 나가자.
저작권자 © 이대학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