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권의 우수한 대학으로 유학을 가려면 <토플(TOEFL)> 점수가 필요하고, 일본 내 유명 대학에 들어가려면 <일본어능력시험(JPT)> 1급을 취득해야 한다.

이와 마찬가지로 중국 유학이나 어학연수 또는 중국어 능력을 인정받기 위해서는 HSK(한어수평고시(Hanyu Shuiping Kaoshi; HSK)가 필수적이다. HSK는 중국어를 모국어로 하지 않는 사람(외국인, 화교 및 중국 내 소수 민족 포함)의 중국어 능력을 평가하기 위해 만들어진 국가 표준 시험이다.

HSK는 20년 전인 1985년 중국 교육부에서 소수민족이나 화교를 대상으로 중국어 능력을 측정하기 위해 도입한 시험 제도이며, 지금은 중국교육부국가한어수평고시위원회(www.hanban.edu.cn)가 주관하고, 북경어언문화대학, 북경대학 등에서 출제를 맡아 하고 있다.

HSK는 응시자가 중국 외 지역에서만 이미 5만명을 넘고 있으며, 전 세계 34개국 82개 도시에서 시행돼 세계에서 규모가 가장 큰 <중국어 토플>로 불린다. 응시자 역시 매년 40~50%의 증가율을 보이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93년 첫 응시자가 200명이었던 것에 비해 지난해에는 2만여명이 시험에 응시, 3년 연속 최다 HSK 응시자 수를 기록했다.

HSK는 <기초> <초·중등> <고등> 시험으로 구분돼 있다.
<기초HSK>는 기초중국어 능력을 갖고 100~800시간의 현대 중국어를 학습하였거나,
400~3천개의 중국 상용어휘와 이와 비슷한 어법지식을 파악하고 있는 사람이 응시하기에 적합한 시험이다. 성적에 따라 기초 1~3급 (1급(100 ~ 154점)· 2급(155 ~ 209점) 3급 210 ~ 300점)의 증서가 발급되며, 중국이공대, 의대(한의대 포함) 입학 기준이 된다. 시험은 듣기, 문법, 독해과목으로 이뤄지며 총 시험시간은 135분이다.

<초등HSK>는 초등 혹은 중등의 중국어 능력을 갖고 있으며, 400~2천시간의 현대중국어 교육을 학습하거나 2천~5천개의 중국어 상용어휘와 이에 맞는 어법지식을 파악하고 있는 사람이 응시하기에 적합한 시험이다. 시험 성적에 따라 초등은 3~5급, 중등은 6~8급으로 구분된다.

<초등HSK>는 중국 문과대, 상경대 입학 기준(6급)· 삼성, LG, 현대 등 대기업 및 기관에서 직원의 채용 · 승진을 위한 기준 · 중국정부장학생 선발 기준이 되기 때문에 응시자 수가 가장 많다. 초중등 HSK성적 유효기간은 2년이며, 시험과목은 듣기, 문법, 독해, 빈칸채우기로 총 시험시간은 145분이다.

<고등HSK>는 고등 중국어 능력을 갖고 있고, 3천시간 이상의 현대중국어 교육을 학습하거나, 5천개 이상의 중국어 상용어휘(甲, 乙, 丙, 丁급의 상용어휘)와 이에 상응하는 어법지식을 파악하고 있는 사람이 응시하기에 적합한 시험이다. 시험 성적에 따라 고등은 9~11급으로 구분된다. 또한 이는 중국 대학원 입학 기준, 한국 대학원 입학시 평가 기준이 되기도 한다. 고등 HSK성적 역시 유효기간은 2년이다. 시험과목은 듣기, 독해, 종합표현, 작문, 구술 등 5개 항목으로, 총 시험시간은 155분이다.

HSK에 응시하려면 각 대학 중문과나 중국어학원, HSK 한국사무국에서 원서를 교부받거나 HSK 한국사무국 홈페이지(www.hsk.or.kr)에서 원서를 다운로드 받아 작성해야 한다.

접수는 방문접수와 우편접수로 이뤄지며, 직접 제출하려면 응시원서와 사진 3장(최근 6개월 이내에 찍은 명함판 사진), 접수비를 갖고 서울시 강남구 역삼동에 위치한 HSK 한국사무국을 직접 방문하면 된다. 우편접수는 응시원서와 응시원서에 부착한 사진 외 사진 2장, 응시비 입금 영수증을 첨부하면 된다.

HSK 한국사무국의 주소는 '서울시 강남구 강남우체국 사서함 115호 <HSK한국사무국>(우편번호: 135-601)'이며, 응시료는 조흥은행 (계좌번호 355-01-121070(예금주: (사법)한중문화협력연구원))으로 입금하면 된다.

접수비는 <기초HSK>가 4만8천원, <초중등HSK>가 7만5천원이며 <고등HSK>는 10만5천원이다.
 

저작권자 © 이대학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