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HP·노트북 등의 학교 비품이 자발적으로 반납되지 않고 훼손률이 높은 것으로 드러났다.
지난 2004년 3월15일(월) 1239호
이대학보는 학교 비품의 반납 실태에 대해 다룬 바 있다. 당시 한 학기 동안 기술실이 대여해 준 마이크·스크린·슬라이드·OHP의 수는 총
215개로 그 중 12개가 반납되지 않았다.
또 하루 평균 18대가 대여되는 노트북의 경우 높은 반납률에 비해 훼손되는 사례가 잦았다. 1년이 지난 지금, 학교 비품 사용에 대한 이화인들의 의식은 어느 정도 개선됐는지 알아봤다.
◆훼손률 높은 노트북
노트북은 대여 비품 중 훼손 사례가 가장 빈번하다. 실제로 2004년 3월∼2005년 2월 대여된 1만780개의 노트북 중 216개가 손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기본 프로그램 삭제 등 내부 손상과 잠금장치 고장 및 모서리 파손 등 외부 훼손을 포함한다.
그러나 시스템 작동에 지장이 없는 미미한 파손의 경우 기록으로 남겨지지 않아 실제 훼손 사례는 더 많을 것으로 보인다. 학생복지센터 김혜경 주임은 “1년의 무료 A/S 기간이 지난 노트북은 훼손 시 수리 비용을 모두 학교에서 부담해야 한다”고 전했다.
특히 노트북 신청자 대기 인원이 많을 때는 시간적 여유가 부족해 노트북 고장 유무에 대한 확인이 철저히 이뤄지지 못했다. 이에 이번 학기 신설된 ITOne Stop 서비스 센터는 노트북 대여·반납 시 학생과 담당 직원이 노트북 상태를 함께 점검하는 등 확인 절차를 강화했다. 정보통신처 진윤경씨는 “이 같은 과정이 시행된 후 실제 파손 사례가 한 건도 일어나지 않았다”며 1:1 확인 제도의 효과를 설명했다.
◆자발적 반납 적은 비품
학생들이 마이크·스크린·전기코드 등 기술실에서 대여한 수업 기자재를 자율적으로 반납하지 않는 것도 문제다. 2004년 3월11일(목)∼2005년 3월21일(월) 대여된 631개의 비품 중 반납되지 않은 것은 3개에 불과하다. 이는 1239호 이대학보에서 지적한 12개 보다 크게 줄어든 수치다.
그러나 반납 과정에서 비품에 대한 학생들의 책임 의식은 여전히 부족하다. 기술실 왕종기 주임은 “부피가 큰 자재들은 쉽게 반납되지만 강의용
마이크와 같이 소규모 비품들은 학생들이 잊고 있는 경우가 많다”며 “전화를 거는 등 수 차례 반납을 요청 해야만 회수가 가능하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