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각제저지와 민중운동 탄압분쇄 및 우루과이 라운드 거부를 위한 노태우정권 퇴진 90민중대회」가 25일, 서울을 비롯한 전국 12개 도시에서 동시다발로 열렸다.

이날 서울에서는 건국대에서 약 7천만여명의 노동자·학생을 비롯한 민중들이 모여 집회를 가졌다.

이번 「민중대회」는 「범죄와의 전쟁선포」이후로 한층 가속화된 탄압을 뚫고 각부문의 투쟁의지를 모아 국민연합깃발아래 결집한 대회였다고 볼 수 있다.

또한 이 대회는 90년 하반기 침체정국을 깨고 기층 단위조직을 강화시켜 국민연합의 중심과 주체로 서는 토대로서의 기반을 마련하였고, 이러한 기초위에 90년 하반기 침체정국을 깨고 기층 단위조직을 강화시켜 국민연합의 중심과 주체로 서는 토대로서의 기반을 마련하였고, 이러한 기초위에 91년 강고한 전민족적 투쟁의 가능성을 보여주었다고 하겠다.

그러면 현 정세속에서 각부문별의 어더한 이해와 요구가 「민중대회」에 반영되어 나타났는가를 간략히 살펴보기로 한다.

▲전대협 현재 남아있는 전대협 간부는 이제 2명뿐이다.

이렇게 단적인 예로도 알 수 있듯이 현정권은 학생운동의 상층부파괴와 조직력와해에 총력을 기울여왔다.

또한 수많은 학원침탈과 불법연행등으로 전대협 내부의 지도력 부재현상이 나타난 것도 어느정도 사실이다.

따라서 전대협은 이의 극복을 위해 민중대회의 준비과정중 하부단위에서 투쟁의 의의와 내용을 사전공유하고 토론하는 과정을 통해 대중적 기반을 확산시키고자 시도했다.

이와 함께 전대협은 「조국통일을 위한 범민족연합」이 유일한 민중지향적 통일운동체임을 각인하고 「민중대회」를 통해 이를 선전해내는데 주력했다.

▲전농 굴욕적인 UR협상과 추곡수매가를 둘러싸고 현정권의 살농정책이 현실화되ㄱ 있는 지금 전농의 입장은 단호하다.

UR결사 반대투쟁과 우리농산물 제값받기투쟁만이 농민이 농촌에서 살길이라는 절박한 요구를 담아내었다.

▲전교조 교육독점을 꾀하는 현정권의 음모는 사립학교법 개악, 교우너임용대책안을 통해 확연히 드러나고 있다.

전교조는 계속적으로 전교조의 합법성쟁취와 교원임용 고시철폐작업을 중점적으로 투쟁하고 있다.

▲전빈련 법적으로 겨울철의 철거가 금지되어 있는데도 불구하고 현정권은 도시빈민들을 향한 불법·폭력철거의 손길을 늦추지 않고있다.

전빈련은 철거저지투쟁과 함께 영구임대주택확보를 목표로 투쟁을 강화하고 있다.

▲전노협 노동부는 또다시 전노협에 가입한 노조들을 중심으로 집중적인 업무조사를 전개하여 노조의 자주성과 자율성을 침해하고 노조탈퇴의 압력을 가하고 있다.

또한 노동부는 인사·경영권의 고수를 통해 노조가입원들을 직·간접으로 탄압하고 있으며 각 단위노조에 대한 공권력 투입은 이미 심각한 상태이다.

그러나 전노협은 민중대회를 통한 단결의지를 기반으로 91년 임금투쟁의 승리를 준비하고 있다.

『민중탄압분쇄하고 노태우 정권 타도하자!』는 구호가 하루종일 울려퍼진 이날 대회는 각부문조직들의 1년동안의 투쟁사업들을 총괄해내어, 그힘을 동력으로 향후 91년 투쟁을 전망하는 「분수령」이었다.

따라서 이 대회를 기반으로 각단위별 조직들이 조직역량·운동역량을 강화하여 국민연합을 굳건하게 세우는 단초를 마련하는데 한 몫을 담당했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대회진행상에 있어서 지도부가 밤샘투쟁을 한 대다수의 참가자들을 효과적으로 묶어내지 못해 산만한 모습이 다소 눈에 띠었다.

앞으로 민중대회가 하루의 일시적 투쟁이 아닌 지속적인 반민자당전선의 파고를 마련하기 위해서는 국민연합·전대협 등 지도부의 정확한 지도방침의 준비, 구체적인 대응방안 모색, 지도력의 강화가 절실히 요구된다고 볼 수 있다.

또한 하부단위 구성원들의 조직적 뒷받침과 결의가 우리앞에 놓여진 현실적 과제로 남는다.

저작권자 © 이대학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