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자유게시판

제목

내가 만일 대통령이라면

닉네임
느티나무아래
등록일
2009-06-15 14:20:01
조회수
9410
내가 만일 대통령이라면

원고를 공모합니다!!!


1. 기획의도

경제대국이 되었다는데 외환시장이 조금만 움직이면 경제가 몸살을 앓습니다. 민주주의가 완성되었다는데 정권이 바뀌면 모든 원칙이 뒤바뀝니다. 초등학교에서 이미 시작되는 무한경쟁의 압력, 한번 삐끗 잘못 발 디디면 어디까지 떨어질지 몰라 하루하루의 삶은 불안하기만 합니다. 우리들의 대한민국, 정말로 살기 좋은 세상이 되어가고 있는 걸까요?

정치가 세상을 완전하게 바꾸지는 못한다는 걸 우리는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살기 좋은 세상을 위해 정치가 할 수 있는 일도 적지 않다는 것 또한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가끔씩, 이러저러한 정책을 펼친다면 세상이 정말 살기 좋아질 텐데 하고 상상해봅니다.

대통령은 국가 정책의 최고, 최종 결정권을 갖고 있는 사람입니다. 내가 만일 대통령이라면, 그래서 국민 절대다수의 지지를 얻어 정책을 결정하고 추진한다면, 어떤 정책을 펼쳐서 대한민국을 더욱 안전하고 평화로운 사회로 만드시겠습니까? 함께 사는 우리들, 어떤 정책을 통해 서로 믿고 도우며 더욱 행복해질 수 있을까요?

더 좋은 세상을 꿈꾸는 우리들의 즐거운 상상, 한 자리에 모아 책으로 엮어보고자 합니다.


2. 이런 상상을 기다립니다.

- 지금 우리의 삶을 팍팍하게 만드는 가장 큰 원인이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어떤 정책을 펼치면 그 문제를 해결하고 더 좋은 세상을 만들 수 있을까요? 정치, 경제, 언론, 교육 등 구체적인 한 분야를 선택해서 생각하시기를 권장합니다.

- 지금 당장 우리나라에서 구현할 수 있는 정책인지 고민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저희가 기다리는 것은 무한히 열려있는 자유롭고 발랄한 상상입니다.

-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정책을 같은 분야 안으로만 한정하실 필요도 없습니다. 예를 들어 교육 분야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필요하다면 가족제도의 변화를 제안하실 수도 있고, 경제 분야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필요하다면 새로운 언론 정책을 제안하셔도 좋습니다.


3. 응모방법

- 다음 카페 ‘내가 만일 대통령이라면(http://cafe.daum.net/namuArae)’, 티스토리 블로그 ‘내가 만일 대통령이라면(http://namuarae.tistory.com)’을 통해, 또는 카페와 블로그에 적힌 메일 주소를 통해 원고를 보내주세요.

- 시민 대통령으로서 정책을 구상하기 위해 생각의 실마리가 필요하다면, 카페와 블로그에 분야별 질문 목록이 올라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응모하실 원고는 200자 원고지 30매~50매 정도 분량으로 써주시면 됩니다.

- 응모 기간은 2009년 6월 30일까지입니다.

- 그 밖의 자세한 내용, 궁금한 사항은 다음 카페나 티스토리 블로그를 참고해주세요.


4. 심사와 포상

- 응모한 원고 가운데 15편 정도를 뽑아 책으로 엮고자 합니다.

- 책에 실린 원고를 보내주신 분들께는 편당 30만원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책에 실린 원고 가운데 으뜸상 1편, 버금상 3편을 뽑아 원고료와 함께 상금을 드립니다. 으뜸상 상금은 70만원, 버금상 상금은 편당 20만원입니다.

- 원고 심사는 1차로 도서출판 느티나무아래의 편집부에서 후보작을 선정하며, 후보작으로 선정된 원고를 심사위원들께 위촉하여 다시 심사합니다.

- 원고 심사를 맡아주실 심사위원은 다음과 같습니다.

김어준(딴지일보 총수), 김진혁(EBS PD-지식채널e 외), 김태권(만화가), 조기숙(이대 정치학 교수), 함성득(고대 행정학 교수)


5. 그 밖에……

- 응모하신 원고로 엮은 책은 2009년 9월쯤에 발간할 예정입니다.

- 채택된 원고의 필자는, 당연히, 책의 저자로 표기합니다. 실명을 밝히길 원치 않는 분이 계시면 필명이나 별명을 사용하셔도 됩니다.

- 채택된 원고의 저작권은 도서출판 느티나무아래에 귀속됩니다.
작성일:2009-06-15 14:20:01 121.160.88.168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